금강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신행
로터스월드, 동남亞 불교국가 3차 긴급지원전국비구회 공동, 총 11곳에 쌀ㆍ라면 등
1~3차로 총 24곳ㆍ3,850여 명 지원받아
라오스 왓 파오 사찰 지원.〈사진 일괄=로터스월드〉

코로나19로 위기를 겪고 있는 동남아시아 불교국가 11곳에 식료품이 긴급지원 됐다.

(사)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 스님)는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본각 스님)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캄보디아ㆍ미얀마ㆍ라오스 사찰 긴급지원 캠페인’을 통해 3차로 11곳(캄보디아 5ㆍ미얀마 2ㆍ라오스 4곳)의 사찰에 식료품을 긴급지원 했다. 3차 지원은 7월 28일부터 8월 25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11곳의 사찰에 지원된 식료품은 쌀 525포대, 라면 475박스, 설탕ㆍ소금ㆍ식용유ㆍ채소ㆍ간장 등 각종 소스, 통조림, 비누 등으로 구성됐다. 지원 대상 물품은 사찰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물품 위주로 선정했으며, 사찰의 규모ㆍ구성원 수ㆍ입지ㆍ운영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됐다.

캄보디아의 경우 총 5개 사찰(프리아스밧 부운 스탄ㆍ투동 프리아스 니삐안ㆍ뽀트 세리에ㆍ프놈끄라옴ㆍ꺼스크삿)에 식료품이 지원됐다. 이들 사찰은 시엠립 지역 외곽에 위치해 있으며, 규모도 상대적으로 작아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따라서 이들 사찰은 인근 마을 주민들로부터 소규모의 지원을 받아 근근이 사찰을 운영하고 있어 사찰 내 스님들은 정상적인 수행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번 로터스월드의 식료품 지원을 통해 해당 사찰의 스님들은 당분간 안정적으로 수행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

라오스의 경우 방비엥 뿐 아니라 루앙프라방 지역까지 사업지역을 확대해 총 4곳의 사찰(왓 파오ㆍ왓 푸목ㆍ왓 푸콰이ㆍ왓 시미사이 야람)을 지원했다. 루앙프라방의 경우 라오스 대표 관광지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수입이 크게 줄어 주민들은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불어 주민들의 나빠진 경제사정은 지역 사찰에 대한 보시를 줄이는 계기가 돼 스님들과 사찰 내 고아 등 취약계층은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루앙프라방 지역은 사찰에서 직접 학교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동자스님 등 사찰 내에서 수행과 학업을 병행하는 인원이 상대적으로 많다. 이번에 지원한 왓 파오 사찰의 경우 초등학교부터 전문대 과정까지 520여 명이 재학하고 있어 큰 어려움에 처해 있었으나, 로터스월드의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식료품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얀마 사찰의 운영상황은 심각하다. 미얀마 내부의 혼란사태와 코로나19 상황까지 겹쳐 동남아시아의 가장 대표적인 불교국가라는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로터스월드 미얀마 지부 지역조사 결과 대부분 사찰은 별다른 반찬 없이 밥과 국으로 스님들의 공양을 해결하고 있으며, 이 조차도 매일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장이 필요한 동자스님의 경우 영양 불균형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로터스월드 미얀마 지부는 양곤 지역에서 동자스님이 상대적으로 많고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2곳의 사찰(수 따운삐ㆍ짜이끌로)에 식료품을 지원했다.

로터스월드 관계자는 “로터스월드는 해당 국가의 심각한 코로나19 상황과 사찰들의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사찰지원캠페인의 종료 시기를 정하지 않고 지원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해당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상대적으로 덜 받아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찰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1~3차 사업을 통해 지원한 사찰들도 운영상황을 고려해 추가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원을 희망하는 사찰과 불자는 로터스월드 사무국(02-725-4277) 문의 또는 후원계좌(농협 301-0059-6339-11)를 통해 동참할 수 있다.

한편 로터스월드의 1~3차 캠페인을 통해 지원 받은 사찰은 3개 국가 총 24곳(1ㆍ2차 지원 13곳), 수혜 인원은 총 3,850여 명(캄보디아 1,000여 명, 미얀마 1,200여 명, 라오스 1,650여 명)이다.

라오스 왓 푸목 사찰 지원.
라오스 왓 푸콰이 사찰 지원.
미얀마 수 따운삐 사찰 지원.
미얀마 짜이깔로 사찰 지원.
캄보디아 투동 프리아스 니삐안 사찰 지원.
캄보디아 프리아스밧 부운 스탄 사찰 지원.

 

조용주 기자  smcomnet@naver.com

스마트폰 어플로 만나요, '천수천안 금강신문'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용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