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4일부터, 전국비구회와 공동으로

동남아시아 불교국가의 사찰과 스님들을 돕기 위한 캠페인이 진행된다.

(사)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 스님)는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본각 스님)와 공동으로 ‘캄보디아ㆍ미얀마ㆍ라오스 사찰 긴급지원 캠페인 - 탁발이 어려워진 이웃 불교국가 스님들의 발심출가를 지켜주세요.’를 6월 14일부터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워진 경제 상황과 이동제한조치로 탁발에 어려움을 겪는 동남아시아 스님들과 사찰들을 위해 기획됐다.

로터스월드와 전국비구니회는 캄보디아ㆍ미얀마ㆍ라오스 사찰 및 스님들의 현재 상황을 담은 포스터와 리플릿을 조계종 산하 2,600여 곳의 사찰로 송부해 캠페인을 홍보하고, 후원을 받을 예정이다. 특히 전국비구니회는 이웃 불교 국가 출가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회원 스님들의 사찰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의 취지를 적극 설명하고, 후원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실제 캄보디아ㆍ미얀마ㆍ라오스 승가는 큰 위기에 처해 있다. 캄보디아의 경우 지난 4월부터 코로나 환자가 급증해 주민들의 이동을 철저하게 통제해오고 있으며, 이로 인해 탁발을 통해 수행을 이어가던 캄보디아 스님들의 경우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공양조차 챙기지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가 1년 이상 지속되며 경제상황이 어려워져 캄보디아 불자들은 스님과 사찰에 대한 보시를 급격하게 줄이고 있다. 최근 통행금지조치는 일부 해제됐지만 사찰들의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고아 등 사회 취약계층을 돌보던 사찰의 기능 역시 크게 약화되고 있다.

미얀마의 경우도 심각하다. 동남아시아 국가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던 지난 2월 군사 쿠데타 사태까지 터져 사찰과 스님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얀마의 경우 공교육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사찰이 운영하는 학교에서 교육을 시키거나 고아들을 돌보는 등 사찰은 미얀마 교육과 보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의 확산과 국가적 혼란 사태로 인해 불자들의 보시가 줄고 있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라오스도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각 지역 간 이동을 금지하고 있어 스님과 사찰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이들 세 국가의 불교는 남방불교의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스님들이 남방불교의 대표적인 수행방식인 탁발을 통해 발심출가(發心出家)를 지켜가고 있지만 최근 세계적인 팬데믹 사태로 인해 공양조차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에서는 코로나19가 남방불교의 승가(僧伽)에 큰 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시스템이 열악한 해당 국가에서 고아 등 취약계층을 돌보던 사찰의 기능도 크게 약화돼 사회복지체계의 악화까지 거론되고 있다.

로터스월드는 우선 해당 국가 스님들의 공양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의 사찰과 불자들의 후원을 통해 모연된 후원금을 로터스월드 캄보디아ㆍ미얀마ㆍ라오스 지부로 보내 스님들과 사찰에 지원할 식료품을 구입할 예정이다.

남방불교의 경우 원칙적으로 스님들의 음식 조리를 금지하고 탁발만 허용하고 있지만 기근이나 천재지변과 같은 재난상황에서는 사찰 내 지정된 공간에서 재가자가 조리한 뒤 스님들에게 공양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 로터스월드는 식료품을 현지 사찰에 지원하고, 현지의 자원봉사자들이 사찰 내 지정된 장소에서 조리한 뒤 스님들에게 공양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찰 내 고아 등 취약계층에게도 생활필수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로터스월드 각 지부는 우선 지원 대상 사찰 선정을 위한 지역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찰 내 수행하고 있는 스님들의 수와 사찰이 돌보는 고아 등 취약계층의 수, 사찰의 재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선 지원 대상 사찰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의 시급함을 고려해 일정 규모의 후원금이 모아지면 바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각 사찰별 후원 규모는 대략 월 200만 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캄보디아 경우 평균적으로 사찰 내 대중의 수가 60여 명이며, 하루 한 명당 약 1달러 내외에서 공양 비용이 지출된다. 캠페인 종료 시기는 해당 국가의 코로나19 상황과 사찰의 독자적인 운영 가능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후원을 희망하는 사찰과 불자들은 로터스월드 사무국(02-725-4277)으로 후원절차를 문의할 수 있으며, 계좌(농협, 301-0059-6339-11, 예금주 : 로터스월드)를 통한 직접 후원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