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3일,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 성명서 발표

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하고 선언한 공정과 상식, 통합정치를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며 국가·계층·이념·종교간 갈등 조장을 멈추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스님, 이하 종교편향특위)는 11월 23일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잇따른 종교편향 행태를 지적했다.

종교편향특위는 “대한민국의 보편적 다수 국민은 ‘공정과 상식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겠다.’는 윤석열 후보의 공약에 박수를 보내며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을 바라보며 대통령 당선 이전의 윤석열은 누구이며, 대통령이 된 지금의 윤석열은 누구인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집권자로서 공정하고, 국민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 상식적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국민 대통합이라는 명제를 국민에게 제시하고 통합을 위한 행동과 실천은 하고 있는지, 대통령이 공약한 공정과 상식의 대한민국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다.”며 “국민통합은 계층갈등, 지역구분, 이념적, 종교적 차별이 없는 국가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규탄했다.

종교편향특위는 또 “그런데 윤석열 정권은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통합이 아닌 갈등을 조장하고, 사회·종교간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장∙차관, 대통령실의 참모들, 군 장성에 이르기까지 불자들이 거의 전무한 현실은 매우 의도된 종교편향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정부가 의도적으로 1,700여년 우리 민족과 역사를 함께 한 불교를 도외시하고 불교인을 배제하고 불교관련 정책을 외면하는 이유에 대해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종교편향특위는 △국가 주요 인사정책 시 편향적 인사정책 즉각 중지 △이승만 기념관 국유지 건립 중지 △독립군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철회 및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대한 진실한 추모 △국가·계층·이념·종교·갈등 조장 중지 및 국민통합 위한 정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극히 공정하고 상식적인 촉구가 이행되지 않을 시 불교계는 물론 공정과 상식을 추구하는 모든 국민과 연대하여 분연히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하 성명서 전문〉

우리 대한민국의 보편적 다수 국민들은 공정과 상식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겠다는 윤석열 후보의 공약에 박수를 보내며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을 바라보며 대통령 당선 이전의 윤석열은 누구이며, 대통령이 된 지금의 윤석열은 누구인지 의구심이 든다.

윤석열 대통령은 집권자로서 공정하고, 국민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 상식적인가?
이태원 참사를 바라보는 대통령의 생각과 시민추모대회가 아닌 추모예배에 참석한 의중은 무엇인가?
육군사관학교 교내에서 독립군 홍범도 장군 흉상을 철거한 것은 상식적인가?
해병대 채수근 상병 죽음과 수사단장 박정훈 대령에 대한 사후 법률적 처리는 원칙이 있었는가?

국민 대통합이라는 명제를 국민에게 제시하고 통합을 위한 행동과 실천은 하고 있는지, 대통령이 공약한 공정과 상식의 대한민국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다. 국민통합은 계층갈등, 지역구분, 이념적, 종교적 차별이 없는 국가정책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윤석열 정권은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통합이 아닌 갈등을 조장하고, 사회간 종교간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장∙차관, 대통령실의 참모들, 군 장성에 이르기까지 불자들이 거의 전무한 현실은 매우 의도된 종교편향이라 할 수 있다. 이 정부가 의도적으로 1,700여년 우리 민족과 역사를 함께 한 불교를 도외시하고 불교인을 배제하고 불교관련 정책을 외면하는 이유에 대해 묻고 싶다.

우리는 대통령이 공약하고 선언한 공정과 상식, 통합정치를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라면서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지극히 공정하고 상식적인 다음의 촉구가 이행되지 않을 시 불교계는 물론 공정과 상식을 추구하는 모든 국민과 연대하여 분연히 행동할 것이다.

1. 국가 주요 인사정책에서 편향적 인사정책을 즉각 중지하기를 촉구한다.
2. 민족 분열과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부정부패 원흉으로 국외 망명하여 국가와 국민을 배신한 이승만 기념관 국유지 건립을 중지할 것을 촉구한다.
3. 독립군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철회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대한 진실된 추모를 촉구한다.
4. 국가간 계층간 이념간 종교간 갈등 조장을 중지하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책 수립을 촉구한다.

불기2567(2023)년 11월 23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