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9일까지, 故 이건희 회장 기증 특별전서

 김홍도의 ‘추성부도’.
김홍도의 ‘추성부도’.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수미)은 1월 29일 종료되는 故 이건희 회장 기증 특별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에 조선 후기 화가 김홍도의 ‘추성부도’를 새롭게 교체해 선보인다.

지난해 10월 5일(수) 문을 연 이번 특별전은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기증품의 첫 번째 지역전시로 전시 개막일부터 구랍 31일까지 총 26만 4,639명의 관람객이 전시실을 찾으며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시국인 전년도 관람객 수 대비 21만 7,085명이 증가한 수치로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조선~근대 대표 서화가들의 수준 높은 서화 작품 22건 34점을 새롭게 공개했는데, 특히 가장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는 공간인 ‘수집가의 안목’ 주제의 ‘보물의 방’에는 정선(鄭敾, 1676~1759)의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국보 제216호)’를 시작으로 4주간 대표적인 서화 명품들을 선보여 관람객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지난 1월 1일부터는 새해를 맞아 조선 후기 대표적 화가인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 1745~?)의 ‘추성부도(秋聲賦圖)(보물 제1393호)’를 4주간 선보인다. ‘추성부도’는 중국 송대 구양수(歐陽修)의 시 ‘추성부(秋聲賦)’를 주제로 1805년(순조5) 제작된 것으로, 연대가 있는 김홍도 작품 중 가장 말년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홍도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던 당대 최고의 화가였지만, 그를 아끼던 정조(正祖, 1752~1800)의 죽음 이후 불우한 말년을 보냈다. ‘추성부도’는 이 시기 현실에서 정신적인 평온을 찾고자 했던 김홍도의 심경과 깊은 시정(詩情)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화면 좌측에는 ‘추성부’ 전문(全文)이 단아한 행서체(行書體)로 정성스럽게 적혀 있다. 회갈색 메마른 산자락 아래서 가을바람 소리를 듣고 있는 스산한 가을밤의 풍경을 실감나게 묘사해 작품 속에 자신의 심경을 잘 담아낸 김홍도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명작이다.

국립광주박물관 관계자는 “이처럼 오랜 시간에 걸쳐 수집가의 높은 안목과 취향으로 모인 아름다운 옛 미술품들은 지금 우리에게 시공간을 초월해 예술을 감상하고, 즐기는 법을 일깨워주고 있다.”면서 “수집가의 눈으로 엄선한 우리 옛 문화재를 감상하며 마음의 기쁨과 정신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성부도’ 전시 모습.
‘추성부도’ 전시 모습.
전시를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
전시를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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