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편향을 규탄하는 첫 지역 범불교도대회가 11월 1일로 잡혔다. 이 법회가 국민정서를 존중하고, 적극 반영한 법회로 원만하게 치러지길 기대한다.

불교계의 종교편향 규탄에 대한 여론은 △미국 발 경제 한파 △보수 개신교계의 맞불 △민노총 위원장의 조계사 도피 등과 맞물려 불교계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불교계 내부에서도 수위 조절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법회에 국민 정서의 반영이 필요한 이유다.

여론이 불교계에 불리하게 작용한 이유에는 내부적 요인도 있다. 8월 27일 범불교도대회 후 불교계의 대응이 너무 느슨해지면서 불자들의 공감대가 약화됐다. 무엇보다 불교계는 종교편향의 부당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일에 소홀했다. 맞물려 범불교대책위의 리더십 부재와 미숙한 대응도 한몫했다.

현재 범불교대책위는 당초 요구한 4개 항 중 대통령 사과만 얻어냈을 뿐 이외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물러설만한 명분도 찾지 못하고 있다. 지역법회의 수위가 낮춰질 것이란 얘기가 나도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범불교대책위 지도부는 불교의 위상을 실추시키지 않으면서 국민의 정서와 부합할 수 있는 현명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정부와 타종교계 역시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다. 그렇다고 어느 쪽이든 국민을 볼모로 한 이기주의적 해결책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이럴 경우 오히려 종교 간 갈등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게 될 뿐이다.

최근 대전지역과 부산지역 등에서 종교간 화합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어 반갑기 그지없다. 대전사암련과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의 주도아래 이뤄진 지역 종교화합의 바람은 종교편향 논란으로 시끌벅적한 이 사회에 부는 시원한 청량제다. 각 종교계는 국민들의 경제적 고통을 감안해서라도 최근 빚어지고 있는 종교편향의 갈등을 하루빨리 종식시키고 종교화합을 이뤄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