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종교차별 종식 특위 위원장 진화 스님

"특별위원회 구성의 궁극적 목적은 공직자가 개인 종교의 성향을 우선시 해 종교편향을 하지 못하도록 법을 제ㆍ개정 하는 것입니다."

20일 열린 조계종 임시중앙종회에서 이명박 정부 헌법파괴 및 종교차별 종식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된 진화 스님은 "정부 공직자의 종교차별은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스님은 "특위 위원장을 갑자기 맡게 돼서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님은 종교차별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님을 전제하고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해 불교계가 미온적으로 대처해 문제가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님은 "범불교대회가 끝나면 정부가 어떤 형식이든 불교계 요구를 수용해 협상을 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특위는 이에 대해 감시하고 불교도대회 이후 꾸려질 종교차별 감시 상설기구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화 스님은 "지역의 작은 사찰들도 종교편향으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있다"면서 "향후 각 지역별로 종교편향 사례를 접수 받아 사례집을 만들어 적극 홍보하는 등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 "스님들이나 불자들이 종교편향 문제로 피해를 입게 되면 상설기구에 곧바로 정보를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