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중앙종회, 결의문 채택ㆍ감사원 감사 요청

조계종 중앙종회가 범불교도대회를 일주일 앞두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이명박 정부의 종교차별ㆍ헌법파괴 종식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자승 스님)는 8월 20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79명 중 56명 참석한 가운데 제177회 임시종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 종교차별ㆍ헌법파괴 종식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결의하고, 규탄 결의문도 채택했다.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진화 스님을 비롯해 주경ㆍ혜일ㆍ정범ㆍ선문ㆍ덕문ㆍ계호 스님 등 7명으로 구성됐다. 특위는 8월 20일부터 2010년 8월 30일까지 이명박 정부의 종교차별 모니터링 등 종교차별과 관련된 전반적 사항에 대해 활동하게 된다.

종회의원들은 결의문에서 "기독교 장로 이명박 정권의 노골적인 종교차별과 기만행위는 우리가 인내해 줄 수 있는 범위를 뛰어넘고 말았다"며 "이명박 정권의 종교차별은 정교분리를 선언한 헌법 제20조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우리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흔드는 중대한 위헌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우리는 이러한 헌법파괴 해우이에 대하여 분연히 맞설 수 밖에 없다"며 "불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이명박 정권의 헌법 파괴와 종교차별의 종식을 위하여 범불교도대회에 함께 동참해 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이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 종교차별ㆍ헌법파괴ㆍ반민주적 해위 중단하고 공식적으로 사과 △종교차별 제도적으로 방지할 구체적 법률 제ㆍ개정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및 관련자 엄중 처벌 △촛불시위 관련 수배자 수배 해제 및 구속자 전원 석방 등을 요구하고 범불교대회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 종교차별 종식 때까지 앞장 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종회에서는 또 감사원 감사 및 정부자료 공개 요청을 결의했고, 종립학교관리위원회에서 동국대 이사 후보로 추천한 최규철ㆍ정갑동(유광진 이사 후임), 이재창ㆍ허천택(이재창 후임) 후보를 공식 추천했다.

앞서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은 인사말에서 "지금 한국 사회에 횡행하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숨어서 자행되는 종교 차별이다. 특히 현 정부가 출범 이후 "종교 차별의 문제는 우리 사회의 아주 중요한 의제가 되었다"면서 "남을 발로 차거나 비방하거나 그러면 사회는 행복할 수 없음을 깊이 상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종회의장 자승 스님은 개회사에서 "매우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종교차별을 미연에 방지 못한 자책감에 고개를 들 수 없다"고 비통한 심경을 토로했다. 이어 "7월 말 총무원 앞에서 발생한 총무원장 지관 스님 검문ㆍ검색은 명백한 불교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이 난국을 슬기롭게 헤쳐 갈 지혜를 모아달라. 8월 27일 범불교도대회에 뜻을 모아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종회에서는 또 재선거와 보궐선거로 당선된 도공ㆍ성우ㆍ도문 스님의 의원 선서가 진행됐고, 종회의원 여비를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회사무처에 기부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21일까지 국제회의장에서 중앙종회의원 연수가 진행된다.

한편 이날 구성된 특위는 오후 2시 30분 1차 회의를 열고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과를 도출하지는 못했다. 특위는 범불교도대회 이후 2차 회의에서 구체적인 활동 방향과 일정을 논의키로 했고, 중앙종회가 발표한 결의문을 일부 수정했다.

<결의문 전문> 

한국불교는 1700여 년간 우리 민족의 정신과 문화 발전의 근원이었으며, 나라가 위험에 처했을 때마다 우리 민족과 함께 이 땅에 피를 뿌린, 우리 민족의 종교요 호국의 종교이다. 우리나라 문화재의 대다수가 불교와 관련된 것이고, 삼국시대 자장·의상 대사의 호국불교 사상과 몽고 침략을 이겨내고자 했던 고려대장경, 임진왜란 시의 승병 활동, 3·1운동을 위시한 근대의 각종 독립운동의 전통 속에 한국불교가 우뚝 서 있음이 이를 분명하게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불교가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빈발하는 종교차별로 인하여 커다란 위협에 직면하였다. 이미 광복 직후부터 우리 한국불교는 일부 근본주의적 기독교인과, 이들과 결탁한 국가권력으로부터 갖은 도발과 차별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를 인내하며, 이러한 도발과 차별이 종교적 양심과 민주적 상식의 회복을 통하여 해결될 것을 기다려왔다. 그러나 이제 기독교 장로 이명박 정권의 노골적인 종교차별과 기만행위는 우리가 인내할 수 있는 범위를 뛰어넘고 말았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하고, 청계천을 ‘하나님의 역사’라고 주장했으며, 전국의 사찰이 무너지라고 기도한 기독교 행사에 축하 영상을 보내는 등 종교 갈등과 차별을 부추긴 전력이 있다. 그러던 그가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청와대에서 예배를 갖고, 정무직 공무원에 대하여 종교를 조사했다.

또한 청와대 경호처 차장이 ‘모든 정부부처를 복음화 하는 것이 꿈’이라 발언하더니, 국토해양부와 교육과학기술부, 서울시의 지리정보서비스에서 사찰 관련 정보가 누락되거나 축소되었음이 밝혀졌다. 더구나 정부는 ‘경관법’과 ‘경관계획수립지침’을 만들면서 그 대상에서 전통사찰을 또 다시 누락시켰다. 어청수 경찰청장은 경찰 복음화를 외치는 특정 종교의 포스터에 버젓이 얼굴을 올렸다. 이 외에도 이명박 정권의 종교차별 행위는 너무도 많아 하나하나 말로 다 할 수 없을 지경이다.

그 뿐인가! 지난 7월 29일, 경찰이 총무원에서 외부로 출타하는 총무원장 스님을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불법적으로 불심검문함으로써 이천만 불교도의 대표를 능멸했다. 더구나 이 일은 한승수 국무총리가 총무원장 스님을 예방하여 모든 것이 단순한 실수라며 재발방지를 약속한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발생하였으니, 이는 명백히 정부가 우리 이천만 불자를 기만하고 우롱한 것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이제 출범 6개월에 불과한 이명박 정권의 종교차별이 이러하니 남은 임기 4년 6개월은 또한 어떠할 것인가!

우리는 이러한 일련의 종교차별 행위에는 일부 근본주의적 기독교인들을 중심으로 한 대한민국의 복음화라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특정 종교 중심의 국가 운영은 결국 종교간 갈등을 부추기고, 국민을 종교에 따라 분열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미 우리는 종교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발생하는 수많은 참상을 유럽과 중동, 그리고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에서 보아오지 않았는가! 과연 이명박 정권은 종교차별을 통하여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

대한민국 헌법 제20조에는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명박 정권의 종교차별은 정교분리를 선언한 헌법 제20조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우리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흔드는 중대한 위헌 행위인 것이다.

더불어 이명박 정권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한반도 대운하 건설, 주요 공기업 민영화, 공영방송 장악 시도 등 수많은 분야와 문제에서 국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밀어붙이기를 통하여 자신의 의도를 실현하려는 반민주적 행태를 보이고 있음에 대하여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이 역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적 국체를 밝힌 헌법 제1조에 대한 명백한 도전 행위이며, 우리는 이러한 헌법 파괴 행위에 대하여 분연히 맞설 수밖에 없다.

이에 우리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는 이천만 불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이명박 정권의 헌법 파괴와 종교차별의 종식을 위하여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에 함께 동참하여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리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이명박 정권이 저지른 그간의 헌법 파괴 행위와 반민주적 행위 그리고 종교차별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이명박 대통령이 이러한 잘못을 즉각 중단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 현 정부는 종교차별을 제도적으로 방지할 구체적인 법률을 제ㆍ개정 할 것을 촉구한다.

―.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등 종교차별 관련 공직자를 엄중 문책할 것을 촉구한다.

―. 현 정부는 국민의 화합과 시국의 안정을 위하여 촛불시위 관련자에 대한 수배를 해제하고 구속자를 전원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

―. 우리 중앙종회의원은 8월 27일의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가 성대히 봉행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 중앙종회의원은 이명박 정권의 헌법 파괴와 종교차별이 종식될 때까지 앞장서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바이다.

불기2552(2008)년 8월 20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