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르고 있는 종교편향 문제에 임하는 불교계의 자세가 확연히 달라졌다. 근본대책 없는 사과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강경한 자세다.

불교계는 그동안 종교편향이 발생할 때마다 발등의 불만 끈 후 시큰둥했던 전례와 달리 이명박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대책기구를 상설 운영하겠다고 밝히는 등 더 이상의 종교편향은 용납 않겠다는 의지를 확고하게 비추고 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더 이상 종교편향 행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쐐기를 박아주기 바란다.

최근 일련의 사건을 계기로 종교편향에 대응하고 있는 불교계 단체는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와 ‘시국법회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이다. 연석회의 측은 공무원 관련법에 종교편향 금지 및 벌칙조항 신설 등 법제화와 함께 어청수 경찰청장의 파면과 국토해양부 장관과 경기여고장의 징계를 요구한 상태다. 국토해양부와 어청수 경찰청장이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이를 수용하지 않은 채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며 정부의 근본 해결책 마련을 종용하고 있다.

또 이명박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상설 감시조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추진위 측은 지난 16일 조계사에서 108참회 시국기도회를 개최한 데 이어 23일에는 문화제를, 30일에는 ‘생명과 평화’를 주제로 대중공사를 개최해 불심을 이끌 태세다. 불교계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는 이유는 이 대통령 취임 전부터 우려했던 종교편향이 현실로 드러났고, 재임 중에도 반복될 개연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부는 불교계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근본대책을 내놔야 한다.

다만 종교편향 대책기구가 이원화된 점은 우려스럽다. 이유야 어찌됐든 외부에서 볼 때 불교계가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불교계의 일반적 정서와 다르더라도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등 일부 단체에서 취하고 있는 친정부적 입장이 부담이 되는 판국이다. 대책기구 소속단체들이 2천만 불심을 떠받들어 이번 기회에 ‘종교편향근절’이란 목표를 반드시 이뤄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