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출범 후 종교편향 사례가 곳곳에서 잇따르고 있다. 그 사례는 크게 네 가지. 먼저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대중교통시스템에 작은 교회는 포함하면서 조계사, 봉은사 등 대형 사찰을 모두 제외시켰다는 점이다. 이외에 △송파구청이 저소득자녀 교육지원에 개신교 대학생만 선발한 사례 △개신교 신자로 알려진 경기여고장의 교내 석등과 석탑 훼손 사례 △개신교계의 전국경찰복음화 포스터에 어청수 경찰청장 등장 건을 꼽을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은 실수로 포장된 대통령 코드 맞추기에 있다. 나라의 수장은 ‘서울시 하나님 봉헌’ 파동을 일으켰던 장로 대통령이고, 취임 후 소망교회 출신 등 이른바 ‘고소영’을 실세로 임용했다. 그러다보니 대통령의 내심을 넘겨짚어 출세하고자 하는 공직자들이 자발적 종교편향을 일으킨 셈이다. 그 책임은 정부가 질 수밖에 없다.

불교계는 잇단 항의 성명에 이어 4일 시청 앞 시국법회를 통해 수천 명의 사부대중이 한 목소리로 종교편향을 규탄했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이번 네 건의 사건보다도 남은 4년 8개월간 일어날 수 있는 종교편향이다. 불교계가 강경하게 대처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 정부는 이번 종교편향 사례와 직접적 관련이 없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관련자를 엄히 문책해야 한다. 공직자들이 두 번 다시 서투른 행동(종교편향)을 하지 못하도록 일벌백계의 선례를 남겨야 한다.

불심(佛心)은 마치 시골 아궁이의 군불 같다. 군불은 겉보기는 식은 듯 보여도 뒤적여 속을 살펴보면 그 열기는 상상이상이다. 현 정부는 군불의 뜨거움에 호되게 당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