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은 ‘촛불’ 민심 확산 우려 ‘보류’

정부가 그동안 한반도 대운하 비판에 대한 소극적인 대응을 접고 적극적인 홍보 전략으로 돌아섰지만, 청와대는 미국산 쇠고기 파문으로 불거진 민심이 운하 반대로 확대될 것을 우려해 당분간 보류한다는 방침을 정하는 등 엇박자를 내고 있다.

국토해양부 대운하사업준비단 정내삼 단장은 6월 1일 KBS 일요진단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운하 실체 공개는 민간사업 제안서가 제출되는 6월 말 이후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대운하 준비 상황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할 것은 설명해 이해를 구하고, 비판에 대해서도 잘잘못을 따져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운하는 수자원 관리와 물류, 관광 등이 가능한 다목적용으로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단장은 “조령터널을 뚫을지 여부는 지금 예단하기 어려우며, 내년 6월에 나올 연구 성과에 바탕을 두고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토해양부가 ‘대운하 정면돌파’ 의지를 밝힌 지 하루만인 2일 청와대가 한반도 대운하 건설 문제를 내부적으로 보류하고 논의를 중단하기로 했다는 이야기가 나와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청와대는 ‘일단 보류’일 뿐 ‘완전 백지화’가 아니라고 밝혀 현재 국민의 80%가 넘는 반대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한편 조계종 영남지역 9개 교구본사는 12일 오후 통도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 의견 존중”을 촉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