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성공으로 이끄는 성격 안내서

〈행동의 나침반〉
김재철/지혜의나무/25,000원

사주 안에 숨겨져 있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장점 성격(재능)을 개발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격 안내서가 출간됐다.

일반적으로 동양의 사주학에는 성격특성을 표현하는 용어가 많지만 상징적이고 추상적이어서 이해하기가 어렵고, 서양의 성격심리학은 수많은 연구로 체계화돼 우리의 성격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쉽다고 평한다. 이에 저자는 사주학의 음양오행 성격과 서양 성격유형론인 5대 성격요인모델의 형식과 용어를 참고해 ‘음양오행성격유형’을 창안했다.

‘나의 성격을 잘 알았다면 나의 미래는 바뀌었을까?’라는 의문이 집필 동기라고 말한 저자는 “오행 성격특성을 우리가 제대로 이해하면 우리 삶에 단기·중기·장기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자기 성취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서 “사주를 보는 사람의 대부분은 자신의 미래를 궁금해하면서도 자신의 성격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 책은 사주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사주가 뭐길래?’는 사주의 기원과 발달과정, 2장 ‘서양인과 동양인의 성격에 대한 생각’은 동·서양인의 성격형성 기원에 대해 다뤘다. 3장 ‘당신에게 유용한 성격유형론은?’은 동·서양의 개인별 성격유형론, 4장 ‘음양, 오행성격특성 요약’은 음양오행의 중요한 성격특성 정리·요약했다. 끝으로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5장 ‘오행성격의 분석과 활용’은 30가지의 장점성격 모델을 제시하고, 세계 유명 인사 36명의 성격을 비교·분석했다.

김재철은 전북대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전북대 원예학과 명예교수이다. 저서로는 〈사랑의 길을 꽃에게 묻다〉·〈인생 내비게이션을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운명의 열쇠는 성격, 성격의 열쇠는 사주〉·〈행동의 지배자 성격〉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행동의나침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