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이 실장 “재발 방지에 힘 쓸 것”

교회와 성당, 십자가 등이 표현된 선물 포장지.
교회와 성당, 십자가 등이 표현된 선물 포장지.

윤석열 대통령이 설날을 앞두고 불교계를 위해 마련한 선물 포장에 교회와 성당, 십자가 그림이 들어가 있어 논란이 된 가운데 대통령실이 조계종을 찾아 사과했다.

대통령실은 1월 31일 “국가와 사회발전을 위해 헌신한 각계 원로, 제복 영웅·유가족 및 사회적 배려계층 등 각계 인사들에게 전통주 명절선물과 대통령의 손글씨 메시지 카드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의 설 선물은 △백일주 △잣 △유자청 △소고기 육포 등으로 구성됐지만, 불교계에는 전통주와 육포 대신 아카시아꿀과 표고채가 준비됐다. 선물 상자 포장에는 국립소록도병원에 입원한 한센인들이 소록도의 풍경과 생활상을 그린 그림이 담겼다.

하지만 그림에는 교회와 성당, 십자가, 묵주 등이 포함됐으며, 동봉된 카드에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등의 한센인 기도문이 동봉됐다.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센인들에 대한 우리 사회의 편견을 극복하고 그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국립소록도병원 입원 환자들의 미술작품을 소개한 것”이라며 “소록도가 치유의 섬으로 바뀌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것일 뿐 특정 종교를 옹호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월 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을 찾아 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을 예방하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이관섭 비서실장은 “불교계를 위해 좋은 뜻으로 마련한 명절 선물에 이웃 종교의 표식을 넣는 결례를 범했다. 생각이 짧았던 것 같고, 너른 마음으로 용서해주길 바란다.”고 사과했다.

이 비서실장은 또 “아직 발송되지 않은 선물은 바로 수거해 포장을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배송 중인 선물은 우체국에서 반송시켜 새로 포장해 보내겠다.”면서 “이미 선물은 받은 분들에게는 따로 죄송한 마음을 전하겠다.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에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저도 조금 놀라기는 했는데, 대통령실에서 이렇께 빨리 와 해명과 사과를 해줘서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처를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교회와 성당, 묵주 등이 표현된 선물 상자 포장 모습.
교회와 성당, 묵주 등이 표현된 선물 상자 포장 모습.
한센인 기도문.
한센인 기도문.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대통령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