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6일, 공익재단 아이프칠드런으로부터
​​​​​​​불교 주제 밑그림 보살상·청담 스님 진영 등

불교중앙박물관은 1월 26일 오전 10시 5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예술나눔 공익재단 아이프칠드런으로부터 박생광 화백의 불교 주제 밑그림 3점을 기증 받았다.
불교중앙박물관은 1월 26일 오전 10시 5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예술나눔 공익재단 아이프칠드런으로부터 박생광 화백의 불교 주제 밑그림 3점을 기증 받았다.

불교중앙박물관이 故 박생광(1904~1985) 화백이 그린 불교 주제 밑그림 3점을 기증 받았다.

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관장 서봉 스님)은 1월 26일 오전 10시 5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예술나눔 공익재단 아이프칠드런(이사장 김윤섭)으로부터 박생광 화백의 불교 주제 밑그림 3점을 기증 받았다.

이날 기증 받은 작품은 박생광 화백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인 불교 주제로 그린 밑그림으로 ‘보살상’을 그린 2점과 ‘청담 스님 진영’ 1점이다. ‘보살상’은 석굴암 십일면관음보살상과 문수보살상이 마주보는 구성의 작품으로 세로 2m가 넘는 크기며, 박생광 화백의 불상 소재 작품 중에서 가장 큰 것으로 평가된다. 2점의 스케치 화면 구성은 서로 이어진 연필 선묘 작품으로 여러 점이 이어진 시리즈 일부가 보존된 것이다.

예술나눔 공익재단 아이프칠드런은 한국 미술의 잠재적 가치를 지키고 보존한다는 의지로 수십 년 동안 박생광 화백의 작품을 수집·보존해온 개인 소장자의 뜻을 이어 불교 주제 작품 3점을 불교중앙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다.

김윤섭 아이프칠드런 이사장은 “박생광 화백만큼 한국적인 미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예가 드물다. 특히 수천 년을 이어온 불교 정신의 요체를 함축적으로 현대미술에 승화시킨 점을 주목한다.”며 “이번 작품은 박 화백이 한국불교를 얼마나 진심으로 연구하고 작품화하고자 노력했는지 잘 보여주는 대표성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불교 정신에서 인연법이 매우 소중히 여겨지는데, 박생광 화백의 불상 그림과 청담 스님의 진영 작품까지 불교중앙박물관에 모시게 되어 너무나 감회가 깊다.”면서 “큰 결심을 내려준 소장자를 비롯해 진행을 맡아준 아이프칠드런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진우 스님은 또 “‘보살상’ 2점이 서로 연결되는 하나의 작품으로 이번 기회에 널리 알려 좌우로 연결되는 나머지 작품을 찾을 수 있도록 종단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보살상’.
‘보살상’.
‘청담 스님 진영’.
‘청담 스님 진영’.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