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2일, 서울 법련사 불일전시관서

시인이자 화가인 능허 스님(왼쪽)과 낭양주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이 미술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시인이자 화가인 능허 스님(왼쪽)과 낭양주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이 미술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시인이자 화가인 능허 스님이 미술전을 연다.

능허 스님은 12월 2일부터 22일까지 서울 법련사 불일전시관에서 ‘대길상 에너지’를 주제로 미술전을 개최한다.

1982년 21살 나이로 출가한 능허 스님은 16살부터 그림을 그렸다. 이어 독학으로 서양화를 공부한 뒤 출가를 계기로 수행과 함께 본격적으로 그림과 명상을 통한 전법활동을 펼쳤다. 이후 스님은 국내는 물론 태국·중국·베트남·몽골·티베트·파키스탄 등에서 수행해 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산스크리트어와 한자 등을 새롭게 재구성한 작품 30여 점과 기존에 그린 작품 10여 점, 파키스탄인 제자가 그린 작품 등 40여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11월 28일 서울 인사동에서 개최한 간담회에서 능허 스님은 “이번 전시회에서 눈여겨 볼 작품으로는 ‘동서남북 사방’을 상징한 ‘사방도’”라며 “앞으로 민화와 접목해 작품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고, 이를 통해 부처님의 가르침은 물론 한국불교와 한국전통문화를 온 세계에 알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남양주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은 “유튜브를 통해 파키스탄인들이 불교 유적을 훼불하는 장면을 본 뒤 충격을 금치 못했다. 가슴이 너무 아팠는데 인연이 닿아 능허 스님의 활동과 작품을 보게 됐다.”면서 “그림 작품이 너무 좋아 내가 먼저 전시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많은 분들이 능허 스님의 그림을 보며 마음에 평안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
선.
힘.
힘.
청정법신 세계.
청정법신 세계.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적경스님 #미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