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6일 ‘〈한마음요전〉에 나타난 지계바라밀’ 주제

‘한마음 주인공 관법’이라는 생활선 수행으로 한평생 중생교화에 힘쓴 묘공당 대행선사(1927~2012)의 행장·법어 등이 수록된 〈한마음요전〉에 담긴 ‘지계바라밀’을 고찰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마음선원(이사장 혜수 스님) 산하 대행선연구원(원장 혜선 스님)은 9월 16일 오후 1시 30분 한마음선원 안양본원 3층에서 ‘제16회 계절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날 계절발표회에서는 해인사 승가대학 학감 법장 스님이 ‘〈한마음요전〉에 나타난 계바라밀의 고찰’을, 이상호(서강대) 박사가 ‘주인공 원리와 관법의 상관 구조 고찰’을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해인사 율원장 금강 스님·이자랑 동국대불교학술원 교수·윤종갑 동아대 철학생명윤리학과 교수·최원섭 대행선연구원 연구원은 논평자로 참여한다.

대행선연구원 관계자는 “대행선사의 사상과 불교 사상을 집중 조명하고, 널리 알리고자 학술대회와 함께 연간 네 차례의 계절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면서 “불교학 관련 전공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이번 발표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계절발표회는 한마음선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발표자료집은 대행선연구원 홈페이지(daehaeng.re.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