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법화경〉·〈화엄경〉
김성옥·하영수·박보람
불광출판사/각 권 16,000원

 불광출판사가 기획 출간한 인문학 독자를 위한 경전 시리즈.
 불광출판사가 기획 출간한 인문학 독자를 위한 경전 시리즈.

불광출판사(대표 류지호)가 ‘인문학 독자를 위한 불교 경전 시리즈’ 1·2·3권으로 〈금강경〉·〈법화경〉·〈화엄경〉을 출간했다. 난해한 용어로 인해 일반 독자는 물론 불교 신자조차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불교 경전을 불교와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 누구나 쉽게 읽고, 경전에 담긴 깊은 뜻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해설서다.

〈금강경〉은 김성옥 동국대 다르마칼리지 부교수가, 〈법화경〉은 하영수 금강대 불교인문학부 조교수가, 〈화엄경〉은 박보람 충북대 철학과 부교수가 저술했다. 경전시리즈 세 권은 큰 목차가 동일하다. △〈〇〇〇〉을 우리는 왜 알아야 할까 △〈〇〇〇〉은 왜 만들어졌을까 △〈〇〇〇〉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〇〇〇〉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등이다. 다만 세부 목차는 저자별로 경전에 맞게 구성을 달리했다.

〈금강경〉의 저자 김성옥 교수는 “시중에 〈금강경〉 해설서가 워낙 많이 출간돼 있어서 망설였지만, 취지에 공감해 집필하게 됐다. (나는) 뒤늦게 불교를 접했는데, 내가 겪었던 개념과 용어에 대한 문제를 덜어드리고 싶었다.”면서 “〈금강경〉은 우리의 고정된 사고방식을 깨트리는 돌직구다. 이 책이 삶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답을 안겨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법화경〉의 저자 하영수 교수는 “경전을 추천해달라는 지인의 요청에 〈법화경〉을 추천했다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대답을 들은 적이 있다. 집필 의뢰를 받고 이 대화를 떠올렸다.”면서 “강의할 때보다 더 쉽게 풀어내고자 했다. 경전을 요약한 후 일반용어로 다시 풀어냈다. 이 책이 우리를 삶의 거친 파도에도 좀 더 굳건하게 견딜 수 있게 해주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화엄경〉의 저자 박보람 교수는 ‘야마궁중게찬품(夜摩宮中偈讚品)’ 중 유심게 10게송 후반부를 언급하면서 “이 경전의 핵심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다섯 글자 안에 모두 들어 있다.”고 강조한 후 “이 경전에는 왜 내가 부처님인지 그렇다면 부처님인 나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설해져 있다. 이 책이 우리의 삶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희망했다.

‘인문학 독자를 위한 불교 경전’ 시리즈를 기획한 류지호 불광출판사 대표는 “한문 어투에 약한 MZ 세대도 읽기에 어렵지 않은 불교 경전시리즈를 출간하고 싶었다. 젊은 층 가운데 불교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유입하는데 마중물이 되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불광출판사는 〈아함경〉·〈유마경〉 등의 후속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펴낼 계획이다.
 

 7월 4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만난 저자들. 왼쪽부터 김성옥, 하영수, 박보람 교수.
 7월 4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만난 저자들. 왼쪽부터 김성옥, 하영수, 박보람 교수.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