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30일, 글로벌 문화기획단 ‘아우르기’ 단원 대상

글로벌 문화기획단 ‘아우르기’ 단원 50여 명은 보은 법주사 템플스테이에 참여했다.
글로벌 문화기획단 ‘아우르기’ 단원 50여 명은 보은 법주사 템플스테이에 참여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6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6월 29~30일 양일간 보은 법주사에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협력해 글로벌 문화기획단 ‘아우르기’ 단원들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템플스테이에는 총 21개국 50여 명의 유학생 단원들이 참가했다. 이들은 법주사 팔상전·쌍사자석등을 비롯한 문화재 탐방과 △싱잉볼 명상 △108배 △연꽃등 만들기 △스님과의 차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문화사업단장 원명 스님은 “템플스테이는 한국불교 1700년 역사이자 살아 숨 쉬는 전통문화의 정수”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의 불교문화에 대해 많이 배우고,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계자도 “글로벌 기획단 ‘아우르기’는 주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문화를 체험하며 주도적으로 문화행사를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곳이 전통사찰이라고 생각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 사찰 중 하나인 법주사 템플스테이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행사에 참가한 이자툴라 지백(22, 카자흐스탄) 씨는 “한국문화 뿐만아니라 전통 생활방식을 볼 수 있어 좋았다.”면서 “예불을 체험했는데 힘이 생겼음을 느꼈고, 이번 체험이 재미있었고 에너지가 더 생기는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참가자인 쩌쏘(33, 미얀마) 씨도 “한국 템플스테이는 처음 체험하는데 미얀마도 불교국가라서 왠지 익숙함과 고향 같은 느낌이어서 행복했다.”며 “한국 사찰은 전통과 역사가 공존하면서 산에 위치해 있어 조용하고 계곡소리 새소리 등 모든 자연이 기분을 좋게 해주고, 마음이 너무 평온하고 좋았다.”고 말했다.

법주사 탐방.
법주사 탐방.
연꽃등 만들기.
연꽃등 만들기.
연꽃등 만들기.
연꽃등 만들기.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