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응원해 준 수도자들의 이야기
​​​​​​​현진 스님/담앤북스/16,000원

충청북도 청주 마야사에서 산사를 가꾸며 자연의 법문을 펼치고 있는 현진 스님이 출가한 이후 지금까지 만나고 헤어졌던 스승 및 도반에 관한 이야기를 책으로 펴냈다.

책은 성철·혜암·법전·월암·여연·혜남 스님 등 스승들부터 관암·함현·설곡·성안·동은·일선 스님 등 32명의 스승 및 도반과의 크고 작은 경험과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있다. 이들과 얽힌 사소하거나 묵직한 이야기들을 때로는 회고식으로, 때로는 현재진행형으로 풀어냈다.

현진 스님이 소개하는 인연들은 먼발치에서 봐도 우뚝한 불교계의 큰 스승들부터 불문(佛門)에 들어온 저자를 이끈 은사스님, 함께 울고 웃으며 말없이 귀감이 된 도반들이다. 책은 32명 수행자 각자에게 표하는 현진 스님의 오마주이자,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현진 스님 스스로 40년 수행길을 돌아보는 점검이기도 하다. 책은 △앞섬과 뒤섬이 어울려서 지금 △따뜻한 눈길 행복한 동행 등 2장으로 구성됐다.

현진 스님은 “그들이 있었기에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으며 수행의 길을 걸어올 수 있었고, 고립되거나 쓸쓸하지 않았으며, 인생이 알차게 됐다. 그들은 스승이자 도반이자 죽비였고 선지식이었다.”면서 “문득 돌아보니, 그들은 그곳에서 늘 내 삶을 응원하며 서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그리운 이에게 자주 안부를 물어라. 생을 사랑하고 축복할 시간이 많지 않다.”고 당부했다.

저자 현진 스님은 5,000여 평의 부지에 꽃과 나무를 심어 농사를 지으며 산사 생활의 고요와 기쁨을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꽃과 바람이 전하는 깨달음이 가득한 스님의 정원에는 삶의 진리와 감사의 향기가 넘친다.

스님은 월간 〈해인〉 편집위원과 ‘불교신문’ 논설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저서로는 〈수행자와 정원〉, 〈꽃을 사랑한다〉, 〈좋은 봄날에 울지 마라〉, 〈스님의 일기장〉, 〈산 아래 작 은 암자에는 작은 스님이 산다〉, 〈삭발하는 날〉, 〈번뇌를 껴안아라』, 〈언젠가는 지나간다〉, 〈삶은 어차피 불편 한 것이다〉, 〈오늘이 전부다〉, 〈두 번째 출가〉, 〈산문, 치 인리 십번지〉, 〈잼있는 스님 이야기〉 등이 있다. 현재 청주 마야사 주지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