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여博, ‘백제 명품, 백제 문양전’ 특별전
2024년 3월 29일까지, 인천공항박물관서
​​​​​​​백제 산수문전 등 8건 8점 전시

백제금동대향로와 산수봉황무늬 벽돌.
백제금동대향로와 산수봉황무늬 벽돌.

세계를 향한 첫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에서 백제시대 명품 무늬 벽돌을 만나 볼 수 있다.

국립부여박물관(관장 윤형원)은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과 함께 인천국제공항 인천공항박물관(인천국제공항 탑승동 3층 면세구역 122번 게이트)에서 ‘백제 명품, 백제 문양전’ 특별전시를 2024년 3월 29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최근 국외 전시 출품 순위에서 압도적 1위(22회, 1960~2019년)를 차지한 백제 문양전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보물로 소개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별전은 백제인의 빼어난 감각과 고난도 기술력으로 탄생시킨 백제 산수문전 등 8종류의 문양전(文樣塼, 무늬 벽돌) 8점을 진품(眞品)으로 선보인다. 백제인들은 산수·연꽃·구름·봉황·용·도깨비를 소재로 다양한 문양전을 만들었다. 그중 산과 나무, 하늘과 물, 누각과 사람을 한 폭의 그림처럼 표현한 산수무늬 벽돌(山水文塼)은 마치 한 폭의 산수화를 옮겨놓은 듯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산수화의 기원이 되는 작품으로도 일컬어지는 문양전의 자연 속에서 관람객은 백제인이 꿈꿨던 이상 세계에 잠시 머물며 1400년 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특별전은 ‘백제 문양전의 발견’, ‘백제 문양전의 특징’이라는 2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1부 ‘백제 문양전의 발견’에서는 1937년 충남 부여군 규암면 외리에서 농부에 의해 최초 발견된 백제 문양전의 역사를 소개한다. 조선총독부에 의해 보름 만에 긴급 조사된 발굴 이야기와 문양전 150여 점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촬영된 유리건판 사진을 함께 소개해 문양전 발견 당시의 생생한 모습을 느낄 수 있다.

2부 ‘백제 문양전의 특징’에서는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백제 문양전이 배열과 조합에 따라 2종 또는 4종으로 짝지어지는 독특한 구성을 소개한다. 산수무늬·산수봉황무늬 2종의 벽돌을 나란히 배열하면 세 봉우리의 바위가 산 모양을 이루고, 용무늬·봉황무늬·연꽃무늬·연꽃구름무늬 4종의 벽돌을 모으면 중앙에 하나의 꽃잎이 형성되는 모습은 백제 문양전만의 특별한 아름다움과 구조적 독창성을 음미할 수 있다.

부여박물관 관계자는 “백제인들이 품었던 이상향의 세계 ‘백제 명품, 백제 문양전’ 특별전을 인천국제공항에서 소개하게 돼 매우 뜻깊다.”면서 “신선이 사는 세계를 꿈꾼 백제인의 공간에서 여행의 설레임과 함께 잠깐의 휴식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제 문양전 발굴 노출 모습(1937년).
백제 문양전 발굴 노출 모습(1937년).
백제 문양전 2종 구성 모습(봉우리).
백제 문양전 2종 구성 모습(봉우리).
백제 문양전 4종 구성(꽃잎) .
백제 문양전 4종 구성(꽃잎) .
백제 문양전 8종.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국립부여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