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업단·동국대일산병원 공동

템플스테이 중 포행.
템플스테이 중 포행.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동국대학교일산병원과 공동으로 ‘템플스테이 치유 효과 연구를 위한 임상시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연구는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체험 전후의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변화와 환자의 증상 변화를 임상시험 해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연구다.과민성 장증후군은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식사 후 복통, 설사와 변비, 복부 팽만감 등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원인은 복합적으로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상시험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참여 전후와 4주 후 분변 채취키트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증상 변화와 임상시험 만족도 등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검증할 예정이다.

임상시험 참가자는 △20세 이상 69세 이하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 △3개월 이상 지속 되는 복통과 배변 습관 변화 △ 사전 검사를 통해 결격 사유가 없는 이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최대 100명이며, 신청 기간은 7월까지(모집인원에 따라 기간 변동 가능성 있음)다.

참가 접수 등 자세한 사항은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연구담당 031-961-8441, 031-961-8457)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