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일산병원 신경과 김동억 교수팀 연구
뇌경색 환자 MRI·임상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뇌경색 예후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나쁜 이유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신경과 김동억 교수와 정진용 박사, JLK 상무이사 류위선 박사(전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신경과 교수) 연구팀은 전국 11개 대학병원 신경과와 협력 연구를 통해 급성 뇌경색으로 입원한 6,464명의 MRI영상 및 임상데이터를 분석하고, 예후를 추적 관찰한 결과 뇌경색의 예후가 여성에서 더 나쁜 이유가 있음을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뇌경색의 증상이 좀 더 심하고 3주 이내 악화될 가능성이 3.5% 더 높았으며, 3개월째 독립적 생활을 못할 가능성이 4.5% 더 높았다. 이런 남녀 차이는 특히 50대 이상에서 더 두드러졌으며, 여성 환자에서 중대뇌동맥 협착의 빈도와 운동 신경을 침범하는 뇌경색의 빈도가 각각 약 5% 정도 더 흔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부 지정 뇌졸중 중점연구소장인 김동억 교수는 “여성 뇌경색 환자의 증상이 더 심하고 예후가 더 나쁘다는 점을 증명했을 뿐 아니라, 그 이유가 주로는 뇌혈관 협착 부위와 뇌경색이 생기는 위치의 남·녀 차이 때문임을 최초로 밝힌 연구”라며 “다른 생물학적 기전이나 노령 여성 환자에서 뇌경색 진료가 덜 적극적일 가능성 등을 고려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연구재단(대학중점연구소 및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 고양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가참조표준센터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미국 신경과학회 학술지 ‘Neurology(Impact factor: 12.26)’에 발표됐다.

문의. 동국대학교일산병원 대외협력홍보팀(031-961-9231)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