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일, 조계사-광화문-일본대사관 앞까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오체투지가 진행된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지몽 스님, 이하 사노위)는 5월 8일 오전 10시 30분 조계사부터 종각역-광화문-일본대사관 앞까지 ‘기시다 일본 총리 방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오체투지’를 개최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르면 7월 방류가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삼중수소를 비롯한 여러 방사성 물질 등이 섞여 방류될 것을 우려하는 일본 자국과 국제사회 목소리에도 불고하고,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하고 바닷물에 희석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에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4월 27일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한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 티머시 무쏘 생물학과 교수는 “세슘-137 감마선은 투과력이 강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몸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지만 삼중수소 베타선은 그렇지 못해 내부 피폭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무쏘 교수는 또 “도쿄전력이 삼중수소 베타선이 피부도 뚫지 못할 만큼 투과력이 약해 인체에 해가 없다는 식으로 홍보하지만 삼중수소가 방류된 인근 해역에서 사는 어패류를 사람이 먹으면 체내에 삼중수소가 침투할 수 있고, 이렇게 체내에 들어오면 큰 문제를 일으킨다.”고 우려를 표했다.

더불어 그린피스는 국제해양재판소 제소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중단시키는 등 강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사노위 관계자는 “일본 정부는 이런 우려의 목소리를 엄밀하게 듣고 무수한 생명을 죽음으로 몰고 갈 오염수 방류 정책을 지금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정부 역시 진정 국민들을 생각한다면, 기시다 일본 총리가 방한한 지금 오염수 방류 중단에 대한 명확한 답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