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21일, 세계불교연맹 주최

세계불교연맹은 4월 20~21일 인도 뉴델리 아쇼카 호텔에서 국제불교정상회의를 개최했다.
세계불교연맹은 4월 20~21일 인도 뉴델리 아쇼카 호텔에서 국제불교정상회의를 개최했다.

세계 불교 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현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불교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세계불교연맹(IBC, International Buddhist Confederation)은 4월 20~21일 인도 뉴델리 아쇼카 호텔에서 국제불교정상회의(Global Buddhist Summit)를 개최했다.

이번 국제불교정상회의에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키샨 레디 인도 문화부 장관 등 인도 정부 고위 관계자와  티베트인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전 세계인의 존경을 받고 있는 달라이 라마와 조계종해외특별교구장 직무대행 정범 스님을 비롯한 한국·일본·태국·베트남·러시아·캄보디아 등 약 30개국 500여 명의 세계 불교 지도자들이 참가했다.

국제불교정상회의를 개최한 인도 모디 총리는 인사말에서 쿠시나가르와 룸비니에서 진행 중인 불교성지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현재 국제적 갈등과 위기에 가장 필요한 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학술 토론 세션에서는 △환경위기와 지속 가능성 △나란다 불교 전통 보존 △현재 세계에서 부처님 법의 필요성과 보존 △승가의 시대적 역할 등을 주제로 스님들과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의가 진행됐다.

마지막 회향식에서 키샨 레디 인도 문화부 장관은 “여러 나라의 저명한 불교 승려와 학자, 대사와 외교관들이 모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며 “우리 불교 역사와 유산을 더 넓은 세계에 알리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인도 정부는 이러한 비전을 갖고 더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