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수요일, 오후 6~9시 운영

청양 장곡사 괘불.
청양 장곡사 괘불.

국립중앙박물관이 야간개장 시간을 이용해 ㄲ보로 지정된 청양 장곡사 괘불 등을 소개하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연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매주 수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큐레이터의 상세한 해설을 들으며 전시품을 감상할 수 있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4월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상설전시실 곳곳에서 문화유산과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주제로 구성된다.

선사고대관에서는 신라실의 ‘함안성산산성 목간-출토, 제작, 보존처리’, 백제실의 ‘고대 구슬의 제작 기법’ 등 문화재 제작기법에 대한 보존과학 분야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주제가 준비돼 있다. 또 청동기실 ‘농경문 청동기’, 가야실 ‘갑옷으로 보는 고대사’, 신라실 ‘황남대총, 마립간의 왕권과 무덤’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선사고대의 문화유산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중근세관 고려실 ‘고려 왕실 이야기’에서는 고려시대 왕실과 관련한 문화재·정치사적 의미 등에 대한 주제가 준비돼 있다. 조선실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주제로 조선시대 전기와 후기의 양상을 나눈 두 전쟁에 대한 전시 설명이 이어진다.

특히 서화관 불교회화실에서는 4월 19일 처음 선보이는 18번째 괘불전 ‘부처의 뜰 - 청양 장곡사 괘불’의 큐레이터와의 대화가 준비돼 있다. 국보로 지정된 청양 장곡사의 장엄한 괘불을 직접 관람하고,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세계문화관에서는 ‘쐐기문자 점토판 속 이야기’, ‘베제클리크 석굴사원의 불교미술’, ‘중국 고대 와당의 특징’ 등의 주제가 준비돼 있고, 사유의 방 ‘반가사유상’, 기증관 ‘디지털로 만나는 평생도 8폭 병풍’ 등 상설전시실 내 곳곳에서 다채로운 주제의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세부일정 하단 사진 참조〉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별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 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반가사유상.
반가사유상.
함안성산산성 출토 목간.
함안성산산성 출토 목간.
농경문 청동기.
농경문 청동기.
큐레이터와의 대화 세부 일정.
큐레이터와의 대화 세부 일정.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