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7·28일 선거사무소 개소 및 기자회견
상진 스님 “불교문화 선도·지방교구 활성화”
성오 스님 “교육 불사·종무행정 업그레이드”

태고종 제28대 총무원장에 입후보한 상진 스님과 성오 스님.
태고종 제28대 총무원장에 입후보한 상진 스님과 성오 스님.

한국불교태고종 제28대 총무원장에 입후보한 상진 스님(기호 1번, 전 양주 청련사 주지)과 성오 스님(기호 2번, 안성 성은사 주지)이 잇달아 기자회견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섰다. 태고종 제28대 총무원장 선거는 오는 4월18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전통문화전승관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리며, 총무원장의 임기는 6월 27일부터 4년이다.

기호 1번 상진 스님은 3월 28일 오후 3시 양주 청련사 대적광전에서 기자회견 및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상진 스님은 인사말에서 “종도들이 겪은 불행한 과거가 후학들에게 재현되지 않고 오롯이 행복하고 희망찬 종단의 미래만을 전하고 싶다는 뜨거운 서원으로 출마를 결심했다.”고 출마 동기를 밝힌 후 “종단 안으로는 모든 교구가 평등하고 함께 발전하며 내실을 다지고, 종단 밖으로는 수십 년 조계종과의 관계를 재정립하여 때로는 명명백백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고 때로는 원융의 화합으로 종단의 위상을 드높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상진 스님이 밝힌 종단 운영 6대 기조는 △불교문화유산 확산을 위한 문화사업단의 설치 및 운영 △지방분권의 확립 △교육사업 확대(불교대학 분교 설치) △승려복지의 현실화 △종단(총무원) 운영의 자립화 △징계절차의 3심화 부활 등이다. 상진 스님은 특히 태고종의 저력은 전국 시도교구에 있다고 보고, 지방화 추세에 맞게 전국 시도교구 발전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태고문화사업단’ 신설과 ‘불교문화사업단’ 설치 등 전통불교문화의 선도에도 무게를 두겠다는 입장이다.

기호 2번 성오 스님은 앞서 3월 27일 오전 11시 안성 성은사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과 함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성오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종단 주요 소임을 역임하면서 이제는 태고종이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그 생각이 출마로 이어졌다.”며 출마 동기를 밝힌 후 “오랜 연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태고종을 제1 종단으로 만들겠다.”고 각오를 피력했다.

성오 스님이 밝힌 네 가지 주요 종책은 △종헌·종법 개정과 종단기구 개편을 통한 새 시대 태고종 출범 △종단 교육기관의 시스템 개편 및 교육불사 추진 △종단 사찰 운영프로그램의 개발 및 전파 △사회연계망 확대 및 봉사체계 수립 등이다. 성오 스님은 특히 전문직 재가종무원 채용 등 종단기구 개편과 종무행정 업그레이드를 강조했다. 이외에 ‘교육체계의 현대화’와 ‘불교사이버대학을 통한 인재교류’와 함께 종도의 해외 유학 등을 지원해 인재불사에도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기호 1번 상진 스님과 기호 2번 성오 스님의 약력은 다음과 같다.
상진 스님은 1987년 창녕 영명사에 입산, 염불과 시다림에 능했던 순천 선암사 철화 스님을 은사로 1990년 출가했다. 이듬해 사미계를, 2011년 혜초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받았다. 태고종 동방불교대학 학생과장·교학처장, 동두천 광덕사·마산 원각사·양주 청련사 주지, 한국불교법사대학 의식반 교수, 동방대학원대학 의식반 교수, 태고종 총무원 문화부장·교무부장, 제14대 중앙종회의원, 양주불교사암연합회장, 양주경찰서 경승실장을 역임했다. 현재 청련사예수시왕생칠재보존회장, 고려대학교 불자교우회 지도법사를 맡고 있다.

성오 스님은 1976년 불이성 법륜사에서 출가, 1978년 범산 스님을 은사로 득도했다. 1980년 선암사 사교과, 1985년 한국불교포교사대학, 1987년 한국불교태고종 동방불교대학을 졸업했다. 1997년 동국대 불교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8년 중앙대 사회대학원 사진학과를 수료했다. 1999년 대덕, 2001년 종덕, 2015년 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2017년 선암사 금강계단에서 구족계를 받았다. 태고종 중앙종회의원, 총무원 사회부장 교육부장과 원로회의 사무처장 경기남부종무원장, 총무원장 권한대행과 행정부원장 등 종단의 여러 소임을 두루 지냈다.

기호 1번 상진 스님이 3월 28일 양주 청련사 대적광전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과 기자회견 후 참석대중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호 1번 상진 스님이 3월 28일 양주 청련사 대적광전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과 기자회견 후 참석대중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호 2번 성오 스님이 3월 27일 안성 성은사에서 참석대중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하고 있다.
기호 2번 성오 스님이 3월 27일 안성 성은사에서 참석대중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