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살리고 환경 지키는 149가지 레시피
홍승 스님/담앤북스/24,000원

1세대 사찰음식 전문가이자 프랑스 르꼬르동블루에서 사찰음식 특강을 하는 등 음식을 통한 포교에 힘쓰고 있는 홍승 스님이 149가지의 비건 요리 레시피를 담은 책을 펴냈다.

홍승 스님의 레시피는 파·마늘·부추·달래·흥거 등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은 사찰음식을 기반으로 했다. 재료 준비부터 요리하는 법, 요리할 때의 주의사항, 다양한 양념의 쓰임새 등을 글과 사진으로 상세하게 소개했다.

채식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채소별로 레시피를 묶어 구성했다. 같은 재료, 다른 조리법으로 냉장고 속 재료를 활용해 가볍게 만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한 가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 또는 함께 어울리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한데 모았으며, 김치·장아찌··죽은 물론 수삼냉채와 연꽃구절판 등 특별한 손님을 위한 레시피도 소개한다.

요리 초보자들을 위해 짠맛을 내는 양념인 소금·간장·된장·고추장의 쓰임새는 물론 기본 다지기 양념인 즉석 고추장·겨자 소스·초고추장·간장 양념장·채수·맛간장 만드는 법도 알려준다.

홍승 스님은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려는 분들에게 교과서 같은 책이 되리라 생각한다.”환경을 지키고 자신을 살리는 건강한 식습관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