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다스리는 대장경 필사집
곽철환/시공사/20,000원

처음 쓰는 대장경은 국내 최초의 대장경 필사집이다. 대장경의 방대한 분량 중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구절을 선별, 발췌했다. 우리를 얽어매는 탐욕과 집착과 분별의 무더기에서 벗어나게 하는 구절, 마음을 닦고 삶의 행로를 바로잡게 하는 구절 등 대장경 핵심 구절을 모은 책이다.

책은 총 10장으로, 불경을 집대성한 대장경에서 우리 삶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구절을 가려 뽑아 분류했다. 물거품 같고 뜬구름 같고 번개 같은 몸에 대한 바른 통찰 탐욕과 집착과 분별의 무더기를 벗어나 평온에 이르는 법 괴로움과 그것을 소멸하는 진리 헛된 것을 버리고 삶을 지금, 이곳에 두는 법 생각의 그림자를 걷어 내는 법 마음을 닦는 노력 진정한 배움 ·보살의 세계와 열반 속으로 가는 길 붓다의 유언 등이다.

책은 필사하기 좋도록 경전 구절 옆에 따라 쓸 공간을 마련했다. 책의 왼쪽 페이지에는 대장경 구절을, 오른쪽 페이지에는 여백을 마련해 독자가 따라 쓰기 편하도록 도왔다. 필사는 순서에 상관없이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구절부터 시작해도 좋다.

저자는 경전 구절을 필사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몸과 생각, 삶의 행로와 마음을 다스려 스스로를 안정에 이르게 할 수 있다.”날마다 일고 쓰다 보면 그토록 찾아 헤매던 안정에 이르는 길에 닿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