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서
천태종 총본산 단양 구인사 특별상 수상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템플스테이 20주년을 맞아 12월 17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기념식을 성료했다. 역대 단장 스님들의 모습.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템플스테이 20주년을 맞아 12월 17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기념식을 성료했다. 역대 단장 스님들의 모습.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템플스테이 20주년 기념식을 열고, 지난 20년을 돌아보며 미래를 향한 100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템플스테이 20주년을 맞아 1217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기념식을 성료했다. 이날 천태종 총본산 단양 구인사는 템플스테이 계승·발전과 한국불교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린 공로로 특별상을 수상했다.

기념식은 지난 20년간의 성과를 발표하는 문화사업단장 원명 스님의 경과보고로 시작했다. 이어 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지난 2002년 최초 33개 사찰로 시작해 올해 약 150개 사찰이 참여하는 어엿한 20살 청년이 된 템플스테이가 앞으로도 온 세상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가며 문화의 향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년간 템플스테이의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 표창이 이어졌다. 천태종 단양 구인사는 템플스테이의 세계화와 대중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묘각사,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주경 스님, 황찬익 전 포교과장도 특별상을 수상했다.

감사패는 템플스테이 여행코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코레일관광개발에, 공로패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전임 단장 스님인 1·3대 사업단장 현고 스님, 2대 사업단장 현진 스님, 조계사 부주지 원묵 스님, 9대 사업단장 진화 스님, 10대 사업단장 성효 스님, 11대 사업단장 수암 스님, 12대 사업단장 원경 스님에게 수여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순천 송광사가 수상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상으로는 사찰음식 부문 사찰음식 명장 계호·대안·선재·우관·적문·정관 스님이 수상했으며, 발전기여자 부문으로 동국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전병길 교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상태 초빙석좌연구위원, 템플스테이 코칭 김승년 연구원이 수상했다.

각 사찰에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지스님 및 지도법사 부문에는 수국사 주지 호산 스님, 영평사 주지 환성 스님, 지도법사 각안 스님(전 송광사 포교국장), 묘향 스님(내소사), 보행 스님(심원사), 선우 스님(진관사), 혜아 스님(회암사)이 수상했으며, 실무자 부문은 곽일민, 김경숙, 김태영, 안혜란, 이동익, 이정옥 님이 수상했다. 특별공로상으로는 4대 포교원장인 도영 스님이 수상했다.

BTN 불교TV 오계윤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2부 축하 공연은 미디어 타악공연의 좋은 친구들, 소을소리판, 싱어송라이터 루시드 폴과 조윤성 재즈 피아니스트의 합동무대, 찬불포교사 LMB싱어즈, 풍물판국과 아리랑을 선보인 야단법석의 무대로 대미를 장식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홍익표 국회의원 등 정관계 인사와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을 비롯한 종단 관계자 등 총 50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화사업단장 원명 스님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문화사업단장 원명 스님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이날 천태종 총본산 단양 구인사는 템플스테이 계승·발전과 한국불교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린 공로로 특별상을 수상했다.  구인사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현득 스님이 상을 수여받고 있다.
특별상을 수상한  (왼쪽부터) 구인사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현득 스님, 황찬익 전 포교과장,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주경 스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순천 송광사가 수상했다.
순천 송광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부 축하 공연  뒤로  천태종 단양 구인사 템플스테이 관계자들이 영상을 통해 특별상을 축하받고 있다.
2부 축하 공연  뒤로  천태종 단양 구인사 스님들과 관계자들이 영상을 통해 템플스테이 20주년을 축하하고 있다.
2부 축하 공연 모습.
2부 축하 공연 모습.
2부에서 진행된 축하 공연 모습.
2부에서 진행된 축하 공연 모습.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