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23일, 전국 운영사찰 지도 리플렛 배포 등
분당 대광사 ‘고구려북 명상’ 등 체험 프로그램 다채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1021~23일 불교문화대전이 열리고 있는 서울 조계사 경내에서 내국인 및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20주년 기념 홍보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사업단은 행사 기간 동안 조계사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전국 140여 곳의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을 안내하는 리플렛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문화사업단과 행사에 참여하는 분당 대광사·조계사·연주암·법주사·대흥사 등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의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분당 대광사의 고구려북 명상’, 문화사업단의 전통문양 컵받침 채색’, 조계사의 압화 책갈피 만들기’, 연주암의 소원 팔찌 만들기’, 법주사의 싱잉볼 명상’, 대흥사의 우편엽서·한지책 만들기등이 진행된다. 각 프로그램은 사찰에서 3일 간 돌아가면서 열릴 예정이다.

이 밖에도 템플스테이 포토 부스 템플네컷을 운영한다. 템플스테이 20주년 로고가 담긴 사진 4컷을 찍을 수 있으며, 소원탑을 설치해 자신의 소원을 작성한 뒤 기원할 수 있도록 도왔다.

문화사업단장 원명 스님은 불교문화대전의 개최 장소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통해 20주년을 맞은 템플스테이가 한국을 대표하는 불교문화콘텐츠로 발돋움 할 수 있길 바란다.”행사에 참여한 운영사찰들의 각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템플스테이를 경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사업단은 오는 1024일 국회에서 지난 20년간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의 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를 진행한다. 28일까지는 템플스테이 20년의 역사를 보여주는 사진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