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센터 아트리움서 사찰음식 체험 등
뉴욕주 원각사 현지인 대상 템플스테이

한국불교문화사업단DL 한미수교 140주년을 기념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후 첫 대규모 해외행사로 뉴욕에서 ‘제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을 성료했다.  사진은 시카고 오찬에서 사찰음식을 시식 중인 참가자들. (사진=문화사업단).
한국불교문화사업단DL 한미수교 140주년을 기념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후 첫 대규모 해외행사로 뉴욕에서 ‘제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을 성료했다. 사진은 시카고 오찬에서 사찰음식을 시식 중인 참가자들. (사진=문화사업단).

문화사업단이 미국 뉴욕 원각사에서 여행·관광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을 성료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한미수교 140주년을 기념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후 첫 대규모 해외행사로 825~29일 뉴욕에서 5회 한국전통불교문화와의 만남을 진행했다.

25일 뉴욕 원각사에서 진행한 당일형 템플스테이에는 M&M·Walkerhilll·Le Louix Travel·Enjoy Travel 등 미국 내 여행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관계자들은 발우공양과 한국의 선 등을 체험하고 한국의 전통불교문화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코로나19 규제 완화 이후 많은 업체와 학교, 기업에서 단체여행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니 방한 계획을 서두르겠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28일에는 쿠퍼유니온·콜롬비아대학·예일대·하버드대·뉴욕주립대·뉴저지주립대학·세인트존스대학 등 동부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를 진행했다. 원각사 주지 지광 스님은 차담에서 언어가 달라 말이 통하지 않는 것이 의사소통에 걸림이 된다.’는 한 유학생의 고민에 언어가 달라도 바른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부처님 가르침인 팔정도의 지혜를 설했다.

827~28일 뉴욕 링컨센터 아트리움에서 열린 본 행사에서는 한국전통불교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됐다. 한국불교 사진전, 템플스테이 홍보·체험 활동, 여름 사찰음식 시식 프로그램, 사찰음식 명장 정관스님의 발우공양 워크숍을 등이 운영됐다.

미 동부지회 사찰(원각사·불광선원·보리사·원적사) 신도들과 함께한 체험활동은 지화연꽃 만들기, 염주 만들기, 전통부채 채색체험, 반야심경 인경 등으로 구성되어 현지인의 호응을 얻었다.

OTT플랫폼 넷플릭스 다큐프로그램으로 사찰음식을 알린 정관 스님은 두부장채소 겉절이를 직접 시연했다. 이어진 발우공양 워크숍에서는 자연과 환경에 대한 불교적 가치와 소중함을 일깨우며 현장에 있는 외국인 참관자들에게 감탄을 자아냈다. 국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지견 스님은 계절 채소를 이용한 오이말이와 가지구이 등 현지에서 구하기 쉬운 식재료를 활용한 사찰음식을 선보였다.

27일 미국 시카고에서는 정관 스님의 사찰음식 오찬이 마련됐다. 주 시카고 총영사가 참석한 한국관공사와의 이번 행사는 미 중부지역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등 한국불교문화를 알리고자 마련됐다.

체험 프로그램에 앞서 삼보사찰 천리순례‘, ‘조선의 승려-송광사화엄변상도 화엄의 바다, 불화가 완성되기까지’(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등 불교미디어아트와 템플스테이 관련영상도 상영했다.

아울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산지승원 산사 7, 템플스테이, 사찰음식을 주제로 한 하지권 작가의 사진 작품 50여 점이 전시되어 호응을 얻었다. 전시 후 사진은 해외특별교구 동부지부로 기증해 불교홍포와 현지포교에 힘을 실을 계획이다.

문화사업단장 원경 스님은 대한민국 하면 케이팝과 오징어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가 떠오르겠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국의 정신문화인 불교문화가 있다.”이번 뉴욕행사를 계기로 한국의 전통불교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다시 꽃피는 일상으로의 회복을 발원한다.”고 말했다.

체험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발우공양을 시식하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발우공양을 시식하고 있다.
행사를 성료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행사를 성료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