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2~29일, ‘제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 진행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에서 정관 스님이 사찰음식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에서 정관 스님이 사찰음식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한미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822~29일 미국 뉴욕에서 템플스테이 및 사찰음식을 홍보하는 5회 한국전통불교와의 만남을 진행하고 있다.

27~28일 양일간 뉴욕 링컨센터 아트리움에서는 동부교구 사찰 신도들과 템플스테이 홍보 및 체험 활동과 제철 사찰음식 시식, 사찰음식 명장 정관 스님의 발우공양 워크숍이 운영될 예정이다. 불교미디어 아트와 템플스테이 관련영상도 상영된다.

25·28일 뉴욕 원각사에서는 당일형 템플스테이가 진행된다. 25일에는 여행업계 관계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28일에는 현지 외국인 대학생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사찰예절 배우기·발우공양 체험·한국선 수행 체험 등이 있다.

29일에는 맨해튼에 위치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오이지미(OIJI MI)에서 사찰음식 팝업 레스토랑을 운영할 예정이다. 1부는 발우공양 메뉴를 선보이며, 2부는 정관 스님 주관 하에 발우공양의 시그니쳐 메뉴를 포함한 4코스를 운영한다.

822~23일 뉴욕 그랜드센트럴터미널에서는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해 한국문화관광 페스티벌 을 진행했다. 사찰음식과 템플스테이 홍보부스를 운영했으며, 정관 스님과 지견 스님의 시연과 시식이 진행됐다. 23일 저녁에는 뉴욕 치프리아니 42번가 이벤트홀에서 관광업계 관계자· 정관계 인사·각국 대사 및 영사·UN대사 등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찰음식 만찬이 열렸다. 26일 점심에도 시카고 윌리스 타워 99층에서 여행업계·정치·문화계 인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오찬이 열릴 예정이다.

문화사업단장 원경 스님은 한미수교 140주년이 된 현재, K-팝과 오징어게임 같은 미디어 문화가 미국에 영향을 주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정신문화인 사찰음식RHK 불교문화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2010년 사찰음식 행사를 시작으로 뉴욕에서 5번째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불교문화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