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7호. 쉬어가는 전시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월 25일까지
성파 스님, 강요배·박대성 등 60여 명
민화·궁중장식화·공예·회화 80점 출품
한국의 전통 채색화를 새롭게 조명한 특별전 ‘생의 찬미’가 9월 25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열리고 있다.
‘생의 찬미’는 19~20세기 초에 제작된 민화와 궁중장식화, 20세기 후반에 제작된 창작 민화와 공예·디자인·서예·회화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한데 모은 특별전이다. 전시에는 조계종 제15대 종정 성파 스님을 비롯해 강요배·박대성·박생광·신상호·안상수·오윤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 60여 명과 현대 창작민화 작가 10여 명이 참여했다.
전시회는 △벽사 △길상 △교훈 △감상 등 네 가지 주제 아래 총 6개 구역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구역 ‘마중’에서는 처용을 주제로 한 존스턴 감독의 영상 ‘승화’로 전시를 마중한다. 두 번째 ‘문 앞에서 : 벽사’에서는 신상호 작가의 ‘토템상(Totem)’을 시작으로 ‘욕불구룡도’·‘오방신도’·‘호작도’ 등이 펼쳐진다. 특히 기지개를 펴고 있는 위풍당당한 호랑이의 모습을 옻칠로 제작한 성파 스님의 ‘수기맹호도’가 눈길을 끈다.
세 번째 ‘정원에서 : 십장생과 화조화’에서는 십장생도와 모란도 등 19세기 말 작품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길상·도상의 의미와 표현의 확장을 모색해 온 회화와 영상작품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네 번째 ‘오방색’은 중앙홀에 설치됐다. 높은 층고의 열린 공간에 들어서면 김신일 작가의 ‘오색사이’와 이정교 작가의 거대한 네 마리 호랑이 작품 ‘사·방·호’가 등장한다. 두 설치작품 모두 오방색을 소재로 하고 있다.
다섯 번째 ‘서가에서 : 문자도와 책가도, 기록화’는 정원을 지나 들어간 어느 서가에서 만난 책과 기록에 대한 이야기다. 이 공간에서는 다양한 문자도와 최초 공개되는 ‘매화 책거리’ 8폭 병풍, 우리나라 역사상 격변의 시기를 입체적으로 조명한 기록화들을 선보인다. 마지막 ‘담 너머, 저 산 : 산수화’는 담 너머 펼쳐진 산수화로 구성했다. 여타 채색화 분야와는 다르게 감상화로 분류되었던 산수화의 다양한 변주를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