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9월 16일 ‘테이스트 코리아!’ 불교문화 특집

‘연등회: 빛과 색의 향연’ 특별전 공식 포스터.
‘연등회: 빛과 색의 향연’ 특별전 공식 포스터.

사찰 음식부터 불교 무용 공연, 전통등 전시에 이르기까지 한국 불교문화의 정수를 펼쳐 보이는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됐다.

주프랑스한국문화원(원장 전해웅, 이하 문화원)524~916일 한국관광문화대전 테이스트 코리아!’ 불교문화 특집의 하나로 연등회: 빛과 색의 향연특별전을 개최한다.

올해 4회째를 맞는 테이스트 코리아!(Taste Korea!)’는 매년 새로운 테마를 정해 한식과 한국의 우수한 문화 예술 콘텐츠를 현지에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한국 문화와 한국 관광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대규모 복합 문화 행사다. 이번 행사는 조계종(총무원장 원행 스님), 연등회보존위원회,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한국관광공사 파리지사(지사장 주성희)와 공동 개최됐다.

2022테이스트 코리아!’는 연등회가 유네스코 인류무형 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해 테마를 불교문화로 선정했다.

문화원은 조계종 연등보존위원회(위원장 원행 스님)와 함께 연등회: 빛과 색의 향연특별전을 개최해 연등회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고, 그 문화적 가치를 조명한다. 이번 특별전은 한지로 만든 다양한 전통등 전시 연등회를 프로젝션 매핑으로 구현한 미디어 아트 전시 불교문화를 테마로 한 대체 불가능 토큰(NFT) 작품 전시까지 다양한 예술 장르를 아우르는 3개의 전시로 구성해 프랑스 관객에게 세계유산 연등회를 온·오프라인에서 신선하고 입체적인 방식으로 선보인다.

문화원 2층에서 개최되는 전통 등 전시에는 연등회 역사 소개를 비롯해 대형 연꽃등·탑등·사물등·등간·행렬등·연등 행렬을 재현한 닥종이 인형 등 다양한 종류의 전통 등을 전시하고, 연등 행렬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전시실은 환영의 문 물 위의 연등 전통등 제작 연등 행렬 석탑의 방 등 다른 테마로 구성했다. 특히 석탑의 방에는 대형 탑등과 임영균 사진작가의 불국사 전경 사진 연작을 전시해 실제 한국 사찰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했다.

630일부터는 문화원 오디토리움에서 연등회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초대형 미디어 아트 전시가 개최된다. 대규모 연등 행렬을 비롯해 대형 장엄등·오색 등불·연꽃 등 불교문화와 연등회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소재를 미디어 아트 4면 영상으로 구현해 프랑스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특별전의 대미는 연등회를 테마로 한 NFT 아트 전시다. 전시는 문화원과 이함 갤러리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한국 NFT 플랫폼인 KLUBS의 가상 갤러리에서 동시 진행된다.

전시에는 국내외 NFT 예술 시장에서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미스터 미상(Mr.Misang), 레이 레이(LayLay) 25명의 한국 NFT 작가와 6명의 프랑스 NFT 작가가 참여했다.

조계종 총무원 문화부장 성공 스님(연등회 부집행위원장)이번 행사를 통해 프랑스에 한국 불교문화의 진수와 연등회의 가치를 소개하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희망이 꽃피는 일상으로의 복귀를 기원하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