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부정부패 사회법으로 대응”
“최경춘 신임원장, 보안사 이력 논란

▲ 교단자정상담소 개소식 현판 제막식 모습.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사무총장 홍파 스님, 조계종 호법부장 정만 스님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불교계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해 조계종에 제안했던 ‘종단청정위원회’ 구성이 무산되면서, 재가단체가 독자적으로 불교계 부정·부패행위 근절 및 청정성 회복을 위한 기구를 설립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부설 교단자정센터(대표 김희욱)는 1월 16일 오전 11시 30분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에서 ‘교단자정 2010비전 설명회 및 교단자정상담소 개소식’을 열고, 불교계 위법행위에 대해 사회법적 대응을 천명했다.

이날 문을 연 교단자정상담소는 부패행위 신고·상담, 제보자 보호·상담, 법률대응 자문·처리 등의 신고상담업무와 함께 불교계 주요 인사 청렴정보 데이타베이스 구축, 부정발생·처리 과정 정보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신고상담 직통전화는 (02)2278-3671.

최경춘 교단자정센터 신임 원장은 “교단자정상담소 개설은 기존 특정 종단을 대상으로 하던 것을 범종단으로 확대하고, 종단의 호법부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사회법으로 직접 대응하겠다는 뜻”이라며 “불교가 한차원 더 성숙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교단자정센터는 감시·관리기능 강화를 위해 실무인원을 보강하는 한편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정책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조직을 강화했다.

윤남진 교단자정센터 정책위원장은 현판식에 앞서 비전 설명을 통해  “△주요 단체들의 사회적 투명성 표준지표 달성 △교단 지도자의 청렴 문화 배양 △자정과 회향에 바탕을 둔 국제네트워크 구축을 ‘2010비전’으로 선정했다”면서 “이를 위해 올해는 △청렴성·신뢰도 평가지표 개발 및 주요 요인 청정관리 시스템구축 △대중참여 108평가단 조직 △국고보조사업 투명관리 시스템 구축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건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 박광서 종교자유정책연구원 공동대표, 사)보리 김재일 이사장, 손안식 조계종 중앙신도회 수석부회장, 홍현선 국가청렴위원회 홍보협력단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사무총장 홍파 스님과 조계종 호법부장 정만 스님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홍파 스님은 “불교계 자정노력의 일환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라며 “오는 3월 한국불교종단협 이사회에 참석해 불교계 투명협약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불교계 일각에서는 최경춘 신임 원장의 이력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최경춘 원장은 이날 “1982년부터 1994년 조계종 사태 이후까지 13년 동안 보안사령부(현 기무사)에서 불교정책지원 활동을 담당했다”면서 “이력 문제로 교단자정센터 원장직을 여러 차례 고사했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불교계 주요 단체들은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면서 “불교계 자정을 위해 노력하는 교단자정센터가 자칫 신임 원장 문제로 역효과를 보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 교단자정센터 2010비전 설명회 장면.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