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단체, 독자적 청정위 구성 천명

조계종 종회의원 정범 스님과 불교계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월 13일 오후 2시 조계종 총무원 청사앞에서 교단청정위 구성을 촉구하며 108배 정진을 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은 지난 10월 19일 봉암사 결사 60주년 법회에서 다짐한 참회 정신을 잊었는가?”

참여불교재가연대, 조계종중앙신도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불교환경연대 등 9개 불교계 시민사회단체들은 11월 12일 종단청정위원회 구성 지연에 대한 비판성명에서 “조계종 총무원이 청정위 구성에 대해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할 경우 시민단체들이 독자적인 청정위를 구성해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계종 총무원은 청정위 구성과 관련해 구체적인 이유 없이 부실장스님과 단체 대표간 면담을 지연시키고 있으며, 심지어 한 달여 동안 소관 부처 스님들 간의 내부 협의조차 없었다”면서 “이는 종도들을 철저히 우롱하는 행위이며, 조계종단의 위계질서를 바로 잡고자하는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조계종 총무원은 불교단체들이 주장하는 청정위 설치가 종단의 청정성 구현과 실추된 불교 위상을 회복하는 대안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하거나 다른 대안을 논의한다면 이를 적극 개진하고 공론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자적 청정위 구성을 천명한 불교계 단체들은 “조계종 내 공식기구로 청정위가 설립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조계종 총무원이 청정위 설립을 받아들일 때 까지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불교계 단체들은 지난 3월 27일 마곡사 사태가 불거지면서 올바른 승풍 진작을 위한 청정위를 설립해 조계종단의 사법기능을 보완하고 청정성을 회복할 것을 제안하고, 9월 12일 불교계 단체 대표들이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을 면담한 바 있다.

이후 조계종 총무원과 불교단체 실무자 논의를 거쳐 10월 말 청정위를 구성하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편 불교계 단체들은 11월 13일 오후 2시부터 조계종 총무원 청사 앞에서 청정위 구성과 종회의원 불징계권 폐지를 촉구하는 108배 정진을 진행했다. 단체들은 조계종 총무원이 불교계 단체들의 요구를 수용할 때까지 108배 정진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