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 총무원장 문덕 스님.

존경ㆍ배려하며 깨끗한 세상 만들자”

용맹과 지혜의 밝은 기상으로 임인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호랑이의 해, 임인년에는 코로나19를 비롯한 일체의 병마가 사라지고, 경제난과 각종 사회악이 해소되기를 부처님 전에 기원합니다.

불자와 국민 여러분은 어느 때보다 간절하고 큰 희망으로 2022년 새해를 맞이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편과 피로가 쌓여가지만, 더욱 굳건한 원력으로 청정한 삶을 유지하며 상생과 화합의 지혜를 발휘해야 하겠습니다.

불자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마시고, 각자의 자리에서 힘차게 살아간다면 반드시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함께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진흙에서 피어나는 연꽃이 되고, 대자대비의 보살이 되어 서로 존경하고 배려하며 맑고 깨끗한 세상을 만들도록 노력합시다.

새해에는 모든 사람이 지혜의 눈을 뜨고 자비의 마음을 열어 일체의 고난을 극복하고 건강과 행복의 주인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불이와 화쟁정신으로 희망 만들자”

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귀하디귀한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이하여 국민과 불자여러분 모두에게 평화와 행복이 함께하길 기원드립니다.

코로나19와 이후 변이 바이러스 출현으로 인해 일상으로의 회복은 더디기만 합니다.

마부위침(磨斧爲針)이라 하였습니다.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들 듯이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일지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로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는 뜻입니다.

지혜로운 우리 국민들께서는 품고 있는 호랑이와도 같은 강직함과 인내심으로 지금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중요한 선택의 시간이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국민들의 보다 나은 삶과 미래를 위해 다름과 차별에 집착하는 갈등과 정쟁은 버리고 불이(不二)와 화쟁(和諍)의 정신으로 함께 희망을 만들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합시다.

임인년 새해 우리 불교계는 국민과 함께 공유하는 민족 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 그리고 활용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

“자성 찾아 부처님처럼 살자”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새 날이면 누구나 희망을 이야기 합니다. 임인년(壬寅年) 새해에는 저마다 품은 간절한 소원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서원합니다.

새해 새 빛이 온 누리를 밝히고 있습니다. 대일여래 비로자나부처님의 자비광명은 지구촌을 넘어 사이버 세상까지 능히 비춥니다. 언제, 어느 곳을 가리지도 않고 나누지도 않습니다. 우리 모두 새 희망을 노래합시다.

서원을 세웁시다. 믿음으로 정진하면 반드시 성취할 것입니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창궐하고 있는 코로나19는 여전히 인류를 위협하는 마장이 되고 있습니다.

국가의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해야 하는 대통령 선거는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계행과 하심, 그리고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밝음으로 어둠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지혜로 어리석음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자성을 찾아 부처님처럼 살아갑시다. 희망과 기대 속에 맞이한 새해입니다. 국민은 개인의 행복을 지키면서 더불어 살려는 노력을 하고, 국가는 국민의 화합과 안전을 도모하면서 정치와 경제의 발전을 이루어 행복지수를 더 높이는데 진력해야 합니다. 장차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정착시켜 인류가 다함께 잘 사는데도 기여해야 합니다.

새해는 진각성존 회당대종사 탄생 120주년을 맞이합니다. 시대에 맞는 교화이념과 방편을 펴는 종단으로서 현세정화를 위한 진호국가불사에 매진해왔던 것처럼 우리 삶의 터전이 보살의 정토가 되도록 새롭게 서원하고 정진해야 하겠습니다.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

“권리ㆍ의무ㆍ책임 다하자”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도 항상 함께 해주시고 힘이 되어주신 불자 및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고통과 시련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오미크론이라는 신종 변이가 발생해 전 세계를 다시 팬데믹으로 몰아넣고, 그에 따른 세계경제도 불확실성 앞에 놓여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고난과 고통과 격변 속에서도 인간의 존엄을 지키며 살아가고 존재해나가야 할 생명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권리와 의무와 책임은 인간으로서 바로 우리 자신이 스스로 보호하고 지켜나가야 할 명제입니다.

삶의 목적은 행복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인간적 존엄성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권리와 의무와 책임을 다할 때만이 행복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고, 곤란 속에 희망이 있습니다. 진흙 속에서 연꽃이 피듯, 어려움과 고통을 진흙으로 삼아 우리의 권리와 의무와 책임을 다할 때 희망의 연꽃은 반드시 다시 피어날 것입니다.

더군다나 올해는 용맹과 기상과 웅비의 호랑이해입니다. 우리 모두가 부처님의 지혜광명으로 호랑이처럼 솟아올라 힘차게 걸어 나갈 때 나도 행복하고 너도 행복하고 우리 모두가 행복한 대동세상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총지종 통리원장 우인 정사.

“이웃의 따뜻한 벗 되자”

진흙 속에서도 연꽃이 피어나듯이 암울할 것만 같았던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새해가 밝았습니다.

국민 모두의 지혜와 코로나19 극복의 서원이 열어낸 희망의 새아침입니다.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가지신력이 모든 가정에 평안과 건강으로 깃들기를 발원합니다.

임인년 새해는 용맹과 위엄을 상징하는 호랑이의 해입니다. 새해에는 부처님의 지혜와 호랑이의 기운으로 이웃의 따뜻한 벗이 되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세상을 뒤흔드는 모진 풍파 속에서도 따뜻한 사람들이 따뜻한 오늘을 함께 만들어 왔습니다.

생명의 빛으로 세상에 현현하시는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가지력을 빌려 그늘진 곳에 빛이 되어주는 새해가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 스님.

“부처님 가르침 따라 생활하자”

사람의 이동과 지인의 만남이 제한되었던 신축년의 해가 저물었습니다. 힘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희망과 용기를 북돋게 해 새로운 힘을 얻게 합니다. 이러한 희망과 용기를 오랜 시간 지속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믿음입니다.

옛 부처와 함께 가면 신선하고 즐거우니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법화경〉과 함께하면 모든 일이 형통할 뿐만 아니라 마음이 편안하고, 좋은 기운이 바로 설 것입니다.

그러니 기쁘고 좋지 않겠습니까!!

임인년 한 해는 부처님을 믿고 의지하고, 부처님 말씀을 따라 생활해 나간다면, 그 어떠한 어려움도 능히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어떤 역병도 물리쳐 자유롭고, 역동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