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일 오후 1시 송광사 사자루서

순천 송광사(주지 자공 스님)와 보조사상연구원(원장 김방룡)은 6월 24일 오후 1시 송광사 사자루에서 ‘여말선초 송광사의 위상과 나옹의 법맥’을 주제로 특별기획 학술대회를 연다.

1부는 김방룡 원장의 인사말과 자공 스님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강건기 전북대 철학과 명예교수, 송광사 방장 현봉 스님의 법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2부 ‘송광사의 위상과 지공의 고려불교 영향’에서는 △황인규 동국대 교수의 ‘고려 말 송광사의 위상과 나옹계의 주석’ △문소운 동국대 교수의 ‘지공의 고려불교에 대한 영향 검토’ △중앙승가대 교수 자현 스님의 ‘지공의 대도 귀국 후 행보와 화장 후 영골 전래’가 발표된다.

3부 ‘나옹의 위상 및 나옹 문도와 조선 초 법맥’에서는 △이철헌 동국대 경주캠퍼스 교수의 ‘나옹의 고려불교 주도와 여말선초 나옹 문도의 역할’ △강호선 성신여대 교수의 ‘나옹 계승자로서의 혼수와 무학 및 조선 초 법맥’ △중앙승가대 교수 정각 스님의 ‘증명화상의 형성 배경과 불교적 위상’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이계표 전남대 교수, 이병욱 보조사상연구원 부원장, 이종수 순천대 교수, 이창구 전북불교대학 학장, 김상영 중앙승가대 교수, 동방대학원대학교 교수 인경 스님이 참여한다.

총평은 허흥식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명예교수가 맡았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