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회 제 1차 회의가 정세균 국무총리의 주재로 9월 24일 오후 6시 서울 삼청당 총리 공관에서 열렸다. 회의 참석자들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조계종 총무원>

9월 24일, 제19차 목요회의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원행 스님 “종교계를 정부 방역동반자로 인식해 달라”

정부가 불교를 비롯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7대 종교 지도자들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 회의를 진행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월 24일 오후 6시 서울 삼청당(총리 서울공관)에서 ‘제1차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회’를 개최했다. 회의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종교계와의 대화’를 주제로 진행된 ‘제19차 목요회의’와 겸해 열렸다.

앞서 정부와 종교계는 코로나19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상호 간의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지난 8월 종교계가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청한 협의회 구성 제안에 문재인 대통령이 화답하면서 이번 회의가 열리게 됐다.

회의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 등 7대 종교 지도자를 비롯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가 배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국민이 코로나 우울증(코로나 블루)이나 코로나 분노(코로나 레드)를 호소하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정신적 방역이 절실한 시기”라며 “물리적 방역은 정부가 책임지겠다. 종교계가 정신적 방역을 위해 주도적으로 나서준다면 국민이 마음의 안정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또 “오늘 이 자리는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회’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정부는 이 협의회를 통해 종교활동에 대한 방역조치 사항들을 긴밀하고 신속하게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7대 종교계를 대표한 인사말에서 “우리 종교계는 대화와 소통을 바탕으로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자발적으로 종교 활동을 자제하고, 정부 방역지침에 적극 협조했다.”며 “정부에서도 종교 단체를 단순히 자제와 제한의 대상으로 간주하기보다는, 방역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공동의 실천을 해 나가는 중요한 동반자로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원행 스님은 또 “종교는 세상 모든 생명의 평안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이 세상 모든 것은 서로 관계를 맺고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종교 지도자들은 지금까지 이뤄온 종교 평화와 화합의 의지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협력하고, 위기 극복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협의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정 총리가 주재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대응 협의회의 구성과 운영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종교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협의회는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민족종교 등 7대 종교 지도자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등 3개 부처 장관 등으로 구성된다.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의 방역과 종교활동을 효과적으로 병행할 수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논의 결과 중 실행력이 필요한 사안은 ‘감염병예방법 제49조’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안건으로 상정·의결해 지자체에 전달하고, 지자체를 통해 종교단체에 실행·적용할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의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한 종교계에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종교계가 방역 모범이 되어주길 당부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종교계를 대표한 인사말을 통해 종교계를 정부의 '방역동반자'로 인식해 달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