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캠프 40년 체험담 모음집
대화 스님/민족사/15,800원

전북의 힐링캠프 명상의 집 대표인 대화 스님이 40여 년 동안 상담을 하며 그동안 경험한 수강자들의 체험담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대화 스님의 〈마음 거울〉에는 체험자들의 유성 같은 체험담뿐만 아니라 만남과 교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상담 사례들도 담겼다. 스님은 생생한 수기를 통해 마음 나누기 즉 최선의 교류를 위해 자신과 상대방 마음 알기에 얼마나 깨어 있어야 하는지, 상대방 마음에 닿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과 필연성을 설명하고 있다.

1부는 개인 상담 사례 모음, 2부는 집단 상담 후기 모음으로 구성했다. 개인 상담 사례는 본인들의 허락을 맡았으며, 실명으로 공유해도 좋다고 할 정도로 모든 분이 적극적이었다는 후문이다.

대화 스님은 “이 책의 사례들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자신과의 만남을 통해 세상사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것만으로 행복하고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이 작은 책자가 일반인들에게는 삶의 방향 제시를, 상담심리를 공부하고 있는 후학들에게는 개인 혹은 집단 상담에 구체적인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화 스님은 1979년 입산해 개인ㆍ집단 상담 전문가로 ‘참만남 행복 여행’을 지도해 왔다. 현재 힐링캠프 명상의 집에서 ‘대화 스님 가풍의 참만남 집단 상담’ 지도자 양성 코스를 통해 장(場) 역동미학에 기초한 표현 심리 상담 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다. 저서로 〈내 안으로 떠나는 행복 여행〉이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