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키는 동의보감 양생법
김경철/소동/16,500원

우리는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 한다. 이 책은 한의학에 기초해 우리가 먹고 마시고 잠자고 호흡하는 일상에서 생활 습관만으로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우아한 방법을 소개한다.

책은 7부로 구성됐다. 1부는 ‘양생’이다. 정(육체), 신(마음), 사상체질 등 건강관리에 필수적인 한의학의 기초 개념을 알기 쉽게 풀이했다. 2부에서는 ‘음식’을 대하는 태도, 섭취방법,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려준다. 또 하루, 계절, 체질에 맞는 음식과 일상에서 접하는 한방음식 재료의 성질도 설명한다.

3부는 ‘거처’를 주제로 평생에 걸쳐 지켜야 할 금기사항부터 습관만 지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4부는 ‘감정’이다. 저자는 생활 속에서 명상과 마음공부로 끊임없이 감정 조절을 연습·훈련하는 것이 건강한 장수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강조한다.

5부 ‘남녀관계’에서는 질병 관리와 건강의 양생을 위한 성관계는 물론 태교ㆍ육아와 관련한 건강법도 안내한다. 이외에도 6부 ‘인간관계’, 7부 ‘기후’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건강법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저자는 “한의학에서 인간은 소우주로, 환경과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건강을 살피기 때문에 환경으로 인한 질병예방과 치료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