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선거 이대로 진행되면 종단 파행" 명분
불교광장 "선거,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 반박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인 일면ㆍ혜총ㆍ정우 스님이 "선거가 현재대로 진행되면 종단 파행은 물론 종단은 특정세력의 사유물이 된다."고 주장하며 일괄 사퇴했다. 이에 불교광장측은 "선거가 공종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일면ㆍ혜총ㆍ정우 스님은 9월 26일 오전 11시 한국불교문화역사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 사퇴를 선언했다. 이들은 사퇴문에서 "이번 선거운동과정에서 두터운 종단 기득권세력들의 불합리한 상황들을 목도하면서 참으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만약 이번 제36대 총무원장 선거가 현재대로 진행된다면 종단파행은 물론이거니와 종단은 특정세력의 사유물이 되어 불일(佛日)은 빛을 잃고 법륜(法輪)은 멈추게 될 것이다. 이처럼 불합리한 선거제도를 바로잡고자 이번 제36대 총무원장 후보를 사퇴하기로 결의했다."고 사퇴 이유를 밝혔다.

이어 "후보들이 사퇴하는 깊은 뜻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지금까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사부대중에게 깊은 감사와 참회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를 계기로 선거문화가 개선되고, 일부 기득권 세력들의 적폐가 청산돼, 여법한 종단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계종 최대 종책모임인 불교광장측은 입장문을 통해 "9월 28일 치러지는 제36대 총무원장 선거는 종단 초유의 총무원장 불신임이란 뼈아픈 상처를 딛고 전 국민과 종도들의 준엄한 평가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세 후보의 주장을 반박했다.

불교광장은 또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출마한 총무원장 후보스님들이 특정한 명분이나 이유없이 ‘후보사퇴’를 선언하고 마치 종단을 특정세력의 사유물이나 일부 기득권 세력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호도하는 것은 모범적인 선거 문화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불교광장은 "명분 없는 주장을 통해 스스로의 부족함을 남 탓으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며, 공심을 가진 공인의 자세가 아니다. 종단의 혼란과 불안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행동은 즉시 멈추어야 한다."며 "우리는 이번 총무원장 선거가 여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우리의 뜻과 의지를 함께해주시길 종도여러분께 간곡히 호소한다. "고 말했다.

<후보 사퇴문 전문>
제36대 총무원장후보를 사퇴하면서

존경하는 종정예하, 원로대종사, 그리고 제방의 수행납자와 사부대중 여러분,

지금 온 국민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전쟁 없는 나라, 평화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그러나 종단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일부 스님들의 도덕성 문제로 인하여 청정한 수행공동체의 정체성이 무너지고 국민과 종도로부터 신뢰를 잃는 누란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저희들은 비승가적인 선거문화의 고리를 끊고 국민과 종도로부터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며 미래불교의 희망을 열기 위한 원력으로 이번 선거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운동과정에서 두터운 종단 기득권세력들의 불합리한 상황들을 목도하면서 참으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권만 있으면 불교는 안중에도 없는 기존 정치세력 앞에 종단변화를 염원하는 저희들의 노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통감하였습니다.

만약 이번 제36대 총무원장 선거가 현재대로 진행된다면 종단파행은 물론이거니와 종단은 특정세력의 사유물이 되어 불일(佛日)은 빛을 잃고 법륜(法輪)은 멈추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희들은 이처럼 불합리한 선거제도를 바로잡고자 이번 제36대 총무원장 후보를 사퇴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저희 후보들이 사퇴하는 깊은 뜻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지금까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사부대중에게 깊은 감사와 참회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선거문화가 개선되고, 일부 기득권 세력들의 적폐가 청산되어서, 여법한 종단으로 거듭나기를 사부대중과 함께 간절히 염원합니다.

불기2562(2018)년 9월 26일
제36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1번 혜총ㆍ기호3번 정우ㆍ기호4번 일면 합장


<불교광장 입장문 전문>
“겸허하게 평가받고, 깨끗하게 승복해야 합니다”

오는 9월 28일 치러지는 제36대 총무원장 선거는 종단 초유의 총무원장 불신임이란 뼈아픈 상처를 딛고 전 국민과 종도들의 준엄한 평가 속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종헌종법의 질서 속에서 공정하게 선거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명선거 실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번 선거는 현재까지 흑색 비방 선거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각 후보들도 청정한 수행가풍을 유지하기 위해 화합 승가를 해치는 행위도 하지 않는 등 올바른 선거 풍토 조성을 위해 부단하게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종도들의 강한 바람이었던 종책토론회를 두 차례 개최함으로써 총무원장 선거의 새로운 문화를 정립하는 전기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종단은 특정세력의 사유물이거나 일부 기득권 세력에 의해 좌우되지 않습니다.
과거에 비해 대단히 차분하게 치러지고 있는 이번 선거는 원로급 스님부터 젊은 소장스님과 비구니스님들까지 각 교구를 대표하여 선거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자의 경험과 의지를 바탕으로 선거에 임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출마한 총무원장 후보스님들이 특정한 명분이나 이유없이 ‘후보사퇴’를 선언하고 마치 종단을 특정세력의 사유물이나 일부 기득권 세력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호도하는 것은 모범적인 선거 문화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에 다름 아닙니다.

종도들의 준엄한 판단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종도들의 준엄한 선택을 모든 후보들은 존중해야 합니다. 그 준엄한 선택에 대해 갖가지 수사를 동원하여 종도들의 선택을 부정하는 것은 종단의 종헌 종법과 위계와 기강을 무력화시키는 행위입니다.

총무원장에 출마한 분들은 남다른 책임과 사명감을 갖고 이러한 종도들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고 따라야합니다. 명분 없는 주장을 통해 스스로의 부족함을 남 탓으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며, 공심을 가진 공인의 자세가 결코 아닙니다. 더 이상 종단의 혼란과 불안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행동은 즉시 멈추어야 합니다. 종단 안정과 화합이라는 막중한 책무를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번 총무원장 선거가 여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종단의 법과 원칙하에 종도들의 힘으로 종단을 대표하는 행정수반을 선출하고 이를 통해 종단의 화합과 안정을 도모할 것입니다. 우리의 뜻과 의지를 함께해주시길 종도여러분께 간곡히 호소합니다.

불기 2562년 9월 26일
대한불교조계종 불교광장 일동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