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 높이는 마음챙김 설명서
라스무스 호가드 외 2인/불광출판사/16,000원

‘1초를 다투는 시대’. 남들보다 단 1초라도 앞서려고 경쟁하는 현대 사회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말이다. 이와 반대로 ‘1초의 여유’라는 말에서는 여유가 묻어난다.

마음에 단 1초의 여유를 주는 일, 그것은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마음챙김 명상을 기업 현장에서 활용해 개인의 웰빙과 기업의 생산성을 함께 높이기 위해 라스무스 호가드가 개발한 ‘포텐셜 프로젝트(Potential Project)’ 프로그램이다. 라스무스 호가드는 티베트 불교의 여러 스승들에게서 배운 마음챙김 명상을 자신의 기업 경험에 적용해 알기 쉽고 효과적으로 구조화했다. 이 포텐셜 프로젝트의 상세하고 유익한 입문서가 나왔다. 이 책의 저자들은 20년 이상 마음챙김을 훈련하고 지도해온 전문가들이다.

마음 챙김이 가져다주는 변화는 어느 정도일까. 이 책의 공동 저자인 로버트 스템브리지(액센추어 테크놀로지 전무이사)는 “나는 이미 마음 챙김을 활용해보았다. 그 결과 나의 리더십과 일, 삶에서 뿐만 아니라 내가 이끄는 팀에서도 큰 변화를 경험했다. 집중력은 30% 향상됐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은 23% 높아졌다. 수면의 질은 30%, 기억력은 31% 향상됐으며, 비생산적인 업무방식인 멀티태스킹(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능력)은 25% 감소,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는 19% 감소됐다.”고 자신의 경험을 소개했다.

이 책의 원제는 ‘One Second Ahead(1초를 앞서다)’다. 1초의 여유를 가짐으로써 남들보다 1초를 앞서갈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책에는 이케아·나이키·마이크로소프트·구글·소니·제너럴 일렉트릭 등 세계 초일류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활용해온 검증된 도구들도 포함돼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마음 챙김의 간단한 기법들을 제공, 일터에서 고질적으로 비효율성을 야기하는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이메일과 회의, 우선순위 설정, 기획업무 등 실무적인 문제 등을 직접 다루고 있고, 여기서 제시하는 기법들은 모두 쉽게 실천해볼 수 있으며 그 결과물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