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CT 촬영 시 발견, 이장계와 처 이씨 시주
송일기 교수 감정, 국가지정문화재급 가치 추정

건칠불 3D-CT 촬영. <사진제공=불교문화재연구소>

전북 남원 실상사의 건칠불좌상의 머리에서 고려시대에 제작된 사경이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조계종 실상사(주지 응묵 스님)과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 스님)는 남원 실상사 극락전의 건칠불좌상과 보광전의 건칠보살입상의 제작기법과 보존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3D-CT 촬영을 실시한 결과, 불두 안에서 뽕나무(상지)로 만든 종이에 은가루로 쓴 고려시대 ‘상지은니대반야바라밀다경(桑紙銀泥大般若波羅密多經)’ 1첩을 발견했다고 5월 24일 밝혔다.

건칠불에서 발견된 ‘상지은니대반야바라밀다경’은 전체 600권 중 권제396에 해당한다. 경전의 권말제 다음에는 ‘이장계(李長桂)와 그의 처 이씨(李氏)가 시주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주목된다. 이 경전은 이장계와 그의 부인이 선친의 명복을 빌고, 집안의 재액(災厄)을 물리치기 위해 조성한 고려시대 사경으로 밝혀졌다.

상지에 은니로 <대반야경>을 사경해 절첩장 형태로 만든 경전은 현재 국내에 4점만 남아 있어 희소가치가 매우 크다. 실상사 <대반야경>과 가장 유사한 사경은 경주 기림사의 비로자나불에서 수습한 3첩(권210 秋, 권259 餘, 권561 果)으로, 보물 제959호로 지정돼 있다.

한편 실상사 건칠불에 대해서는 2005년도에 X-선 조사를 한 바 있는데, 당시 머리 안에 복장물이 들어 있는 것으로 관찰됐지만, 무엇인지 판단할 수 없어 그대로 두었다. 그러다가 국내 최초로 불상에 실시한 3D-CT 촬영을 통해 접힌 책에 금속성 물질로 쓴 글자들이 겹쳐 있는 것을 확인, 보존 상태를 고려해 수습했다.

<대반야경> 사경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송일기 교수가 감정했으며, 국가지정 문화재급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조사를 통해 획득한 자료를 바탕으로 실상사 건칠불상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는 건칠불상의 제작기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상사 건칠불. <사진제공=불교문화재연구소>
건칠불 불두 뒷모습. <사진제공=불교문화재연구소>
상지은니대반야바라밀다심경. <사진제공=불교문화재연구소>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