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향각 레시피 261호

민족의 큰 명절 설날에 즐겨 먹는 잡채는 본래 궁중에서 먹던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새해 첫날 먹는 하얀 떡국은 별미였습니다. 차례를 올린 후 상에서 내려 받는 한 그릇 떡국을 먹고 나면, 올 한해도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 보내라는 조상님의 마음이 담겨있는 듯 든든합니다. 소복이 쌓인 떡국 한 그릇을 먹으며 한 해를 살아갈 지혜를 얻습니다.

떡국

재료 : 가래떡 2줄, 배추 속대, 다시마, 당근, 애호박, 국간장, 마른 김, 깨소금, 소금, 후추

1. 굳은 가래떡을 어슷썰기해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찬물에 20~30분 담가놓는다.

2. 다시마물을 낸 다음 국간장으로 밑간을 한다.

3. 배추 속대ㆍ당근ㆍ애호박을 채썬다.

4. 썬 재료들을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떡을 넣어 다시 끓인 뒤, 후추ㆍ소금ㆍ마른 김ㆍ깨소금을 기호에 맞게 올려 먹는다.

잡채

재료 : 당면 2줌(200g), 마른 목이 4개, 느타리 1과, 청오이, 당근, 양파, 간장, 들기름, 간 마늘, 참기름, 후추, 설탕, 소금, 통깨

1. 당면을 1시간 정도 불린 후 건진다. 마른 당면을 바로 물에 삶으면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골고루 익지 않을 수 있다.

2. 목이(木耳)는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알맞은 크기로 썰어서 손질한다.

3. 양파ㆍ당근ㆍ오이도 채 썰어 손질한다.

4. 느타리는 소금물에 살짝 삶아서 물기를 뺀 후 적당한 크기로 찢는다.

5. 손질한 재료들에 소금을 넣고 각각 따로 볶아 준다.

6. 재료를 다 볶았으면 당면을 4-5분 정도 삶아 찬물에 한 번 헹군 뒤 물기를 털어낸다.

7. 간장에 설탕, 간 마늘, 후춧가루, 들기름을 넣고 끓인다.

8. 간장이 끓으면 삶은 당면을 넣고 양념이 잘 배일 정도로만 볶아 준다.

9. 볶은 당면에 다른 재료들을 넣고 간장ㆍ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기호에 따라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