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사장 법진 스님 등 100여 명 참석

선학원은 8월 18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안국동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에서 ‘선학원 100주년 기념관 상량식’을 봉행했다.

(재)선학원이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의 대들보를 들어올렸다.

선학원(이사장 법진 스님)은 8월 18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안국동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에서 ‘선학원 100주년 기념관 상량식’을 봉행했다. 행사에는 이사장 법진 스님을 비롯해 범행단ㆍ선학원 분원장 스님, 신도 등 사부대중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법진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이곳이 문화재 보호구역이라서 높이가 제한돼 기념관이 조금 낮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오늘 상량식이 있기까지 애 써준 스님과 신도들, 공사현장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안국동 중앙선원 자리에 건립되는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은 대지면적 814㎡(246평)에 지하 4층, 지상 2층의 규모다. 전통한옥 양식으로 지어지며, 내부에는 △정화 불교관 △근대 역사관 △민족 불교관(항일과 독립) △힐링센터 △소통센터 △대강당 및 소강당 △전통문화 체험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 2014년 11월 기공식을 시작으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말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학원 교무이사 한북 스님은 사부대중을 대표해 낭독한 상량문에서 “원하옵건데, 상량한 이 공덕으로 선학원 선대 조사들의 선풍이 다시 떨쳐지고, 혜일이 밝아져서 길이 모든 중생들의 복전이 될지어다”라고 말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선학원 이사장 법진 스님.
대들보에 상량문을 봉안한 후 못질을 하고 있는 스님들.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의 무사 완공을 위해 기원하는 신도들.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 대들보 모습.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