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붓아카데미 ‘불교안의 과학, 과학 안의 불교’

간헐적으로 불교와 과학을 주제로 한 담론이 있었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관찰과 통찰을 중시하는 불교와 과학의 공통적인 입장에서 기인한 것이다. 하지만 불교와 과학의 관계를 여러 부문에서 통합적으로 정리 한 시도는 아직 없었다.

미붓아카데미(대표 이학종)는 4월 8일부터 6월 24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서울 서초구 방배동 사찰음식전문점 ‘마지’ 2층 아카마지홀에서 2016년도 상반기 강좌 ‘불교 안의 과학, 과학 안의 불교’를 개최한다.

우리나라 과학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자들 가운데 불교와 과학의 상관관계에 대해 깊은 통찰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12명의 석학이 강연을 맡는다. 물리학ㆍ생물학ㆍ의학ㆍ우주천문학ㆍ인공지능ㆍ가상현실ㆍ뇌과학ㆍ불교학 등 각 분야에서 두드러진 학문적 성과를 내고 있는 저명한 학자들이 불교와 과학 사이의 소통을 모색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20만원(강의별 2만원)이며, 선착순 70명이다. 강의 후에는 사찰음식이 제공된다. 수강 신청 및 문의는 이학종 대표(010-5575-7010).

이하 강의 일정

△4/08 인공지능, 붓다의 시선으로 바라보다 (이상헌 세종대 교양학부 교수)
△4/15 자연과학으로 보는 법계연기 (양형진 고려대 과학기술대학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과 )
△4/22 불교와 양자의학- 현대의학의 한계를 넘는 새 패러다임 (강길전 충남대 의대 명예교수)
△4/29 명상수행과 의학, 그 오묘한 상관관계 (강도형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5/06 불교와 가상ㆍ증강 현실 (이정민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애니메이션과 교수)
△5/13 붓다의 우주관과 현대천문학의 세계 (박문호 한국전자통신연구소 책임연구원)
△5/20 티베트의학- 서구의료계가 매료된 융합의학의 전범 (김재일 상명대 대학원 감성공학과 겸임교수)
△5/27 불교와 복잡계 과학 - 유전자를 넘어 깨달음으로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6/03 붓다가 본 우주 - 아비달마와 유식을 중심으로 (김성철 금강대HK교수)
△6/10 불교와 정신신경면역학 - 생명과학 시대의 새 패러다임과 통합생리학 (신경희 스트레스통합치유연구소 대표)
△6/17 불교와 생명과학 - DNA를 넘어서 그물망으로 보아야 하는 유전자 (유선경 美 미네소타주립대 철학과 교수)
△6/24 불교의 시간관 -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가는가? (최기표 금강대 불교복지학부 교수)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