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연등축제 성료…5만명 운집

불기 2551년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5월 9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나눔과 화합의 등' 점등식을 시작으로 전국이 봉축 분위기로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관문사 점등식

부산 삼광사 점등법회.

대전 광수사 점등법회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지관스님, 이하 봉축위)는 5월 9일 서울시청 앞 점등식에 이어 5월 20일 동대문야구장과 우정국로 일대에서 올 봉축표어인 ‘마음을 맑게 세상을 향기롭게'를 주제로 연등축제 한마당을 펼쳤다. 부처님오신날인 5월 24일 오전에는 전국 2만여 사찰에서 일제히 봉축법요식을 봉행한다.

봉축행사의 절정은 5월 20일 서울에서 열린 연등축제. 이날 오후부터 우정국로에서는 각 종단과 불교단체에서 준비한 다양한 문화체험 한마당과 네팔·스리랑카·대만·몽골·방글라데시 민속 공연 등이 펼쳐져 외국인과 어린이의 손을 잡고 나온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한 외국인이 5월 20일 열린 연등축제에서 연꽃등을 만들고 있다.

한 어린이가 5월 20일 열린 연등축제에서 부처님을 그리고 있다.

엄마 품에 안겨 연등축제를 바라보는 한 외국인 아기.       한 일반인이 5월 20일 서울 인사동 일대에서 열린 연등축제에서 불화 그리기에 전념하고 있다.

이어 오후 4시 30분에는 동대문야구장을 가득 메운 가운데 연등법회가 봉행됐다. 연등법회에서는 어린이·청소년 율동단을 기수로 각 그룹별 연희단이 입장했으며, 등경연대회 시상식이 진행됐다. 등경연대회 우수상은 도선사와 한마음선원, 특선은 천태종과 능인선원, 입선은 화계사와 수국사가 차지했다.

5월 20일 동대문운동장에서는 불교계가 하나 된 연등축제가 열렸다.

천태종 총무원장 정산 스님이 5월 20일 봉행된 연등법회에서 관욕의식을 하고 있다.

5월 20일 봉행된 연등법회에서 천태종 연희단이 화려한 무용을 선보이고 있다.

연등법회에서 진각종 연희단이 등을 들고 다양한 율동을 선보이고 있다.

천태종의 우산등이 올해 특선으로 입상하는 영광을 거뒀다. 사진을 수상 장면.

오후 7시부터는 5만여 불자들이 형형색색의 등(燈)을 손에 들고 동대문야구장을 출발해 종로를 지나 우정국로에 이르는 구간을 걸으며 부처님 오심을 축하했다.

각 종단 대표 스님들이 등을 들고 동대문야구장을 출발하며 부처님오심을 축하했다.

연등법회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율동을 선보이며 즐거워하고 있다.

제등행진 후 9시 30분부터 시작된 펼쳐진 연등음악회에는 가수 마야, 클론, 최진숙 씨 등이 출연해 분위기를 고조시켰고, 이어진 대동한마당에서는 수없이 떨어지는 꽃비를 맞으며 우정국로를 메운 전원이 어울려 손에 손을 잡고 강강술래를 추며 축제의 장을 마무리했다.

천태종 서울 삼룡사와 분당 대광사의 용등이 제등행렬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