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것 하나가 바로 재물입니다. 하지만 재물은 우리의 욕심을 부추겨 탐욕에 빠지게 만들기도 하지요. 재물을 대할 때 어떤 마음가짐을 지녀야 할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들어봤습니다. 편집자

게으르지 않는 사람은 현세에서 많은 재산과 보물을 얻고 저절로 그 복을 받으며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말을 따르고 그의 가르침을 받는다. 그러나 게으른 사람은 그렇지 못하다.
〈출요경〉

게으르지 않음이란, 모든 착한 법을 닦아 익혀서 착하지 않은 마음을 막고 보호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가 있나니, 첫째는 재산을 모으는 데[求財]에 게으르지 말며, 둘째는 재산을 지킴[守財]에 게으르지 말며, 셋째는 몸을 보호함[護身]에 게으르지 말며, 넷째는 이름을 보호함[護名]에 게으르지 말며, 다섯째는 법을 행함[行法]에 게으르지 않는 것이다.
〈유가사지론〉

옛날에 어떤 가난한 사람이 큰 부자를 보고는 그처럼 많은 재물을 모으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뜻대로 되지 않자 화를 내며 이미 갖고 있던 적은 재산을 몽땅 물속에 버리려고 했다. 그 모습을 본 어떤 이가 말했다.

“당신이 가진 재산은 비록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게 아니다. 그대는 아직 살날이 많이 남아 있는데, 왜 전 재산을 물속에 던져 버리려고 하는가?”
〈백유경〉

이 대중들 가운데 어떤 사람이 생각하기를 ‘설령 죽는 한이 있더라도 대중 가운데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리라’라고 했는데, 뒷날 그 사람이 재물에 물들어 집착하더니 결국 대중들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 까닭은 재물에 물들어 집착하는 것은 매우 버리기 어려워 사람들로 하여금 세 갈래 나쁜 세상에 떨어지게 하고 결국에는 열반에 이르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중일아함경〉

많은 재물을 얻으면 자신도 쓰면서 즐기고, 부모를 봉양하고 처자와 친척과 권속을 돌보며 종들을 가엽이 여겨 도와주고 여러 벗들에게 보시하며, 때때로 사문 바라문에게 공양하여 훌륭한 복전(福田)에 종자를 심으면, 훌륭한 곳으로 향하여 그는 미래에 틀림없이 천상에 태어날 것이다. 그는 많은 재물을 얻어 널리 씀으로써 몇 배나 큰 이익을 거두는 것이다.
〈잡아함경〉

그릇된 재산은 자신을 침범한다 / 탐욕하여 만족할 줄 모르면 / 사람의 생각 녹아 흩어지게 된다. / 삿되게 모아 놓은 재물은 / 제 자신을 침범하고 속인다네.
〈법구경〉

욕심의 경계에서 모두 탐하고 평등하게 탐하며, 가져 간직하고[執藏] 막아 수호하며, 굳게 집착하고 사랑하며 좋아하고, 헷갈리어 어둡고 몹시 즐겨 빠지며 두루 즐겨 빠지고 속으로 얽매이며, 바라고 구하고 너무도 좋아하고 괴로움의 원인[苦集]이고 탐욕의 종류이며, 탐욕으로 생기는[貪生] 것 등을 통틀어 ‘탐’이라 한다.
〈아비달마법온족론〉

젊었을 때 청정한 수행을 하지도 않고 / 재산을 모으지도 않은 저들을 보라. / 가진 재산을 모두 낭비한 지금 / 실의에 잠긴 모습은 / 마치 날개 부러진 왜가리가 / 물고기 없는 마른 못에 있는 것과 같다. / 힘없이 누워있는 저 들을 보라. / 힘이 다해 땅에 떨어지는 화살처럼 / 지나가 버린 것을 신음하고 탄식할 뿐이다.
〈법구경〉

수행자는 장사해서는 안 된다. 결코 남을 비방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마을 사람들과 가까이 해서도 안 된다. 이익 때문에 사람들을 만나지 말아라.
〈숫타니파타〉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겨나나니, 적은 이익으로 부자가 되라.
〈보왕삼매론〉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