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AI) 살처분 방지 및 제도개선 공동대책위원회가 3월 27일 출범했다. 조계종 사회부와 교육원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조류독감으로 인한 가금류 살처분에 대한 토론회 등을 개최하면서 대응 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자 위원회를 발족하게 된 것이다. 공동대책위원회에는 녹색교통운동, 동물사랑실천협회, 동물자유연대,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생태보전시민모임 등 총 18곳의 동물 또는 환경단체와 종교계가 두루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동대표는 조계종 사회부장을 당연직으로 하고 양한웅 노동위 집행위원장, 이원복 한국동물보호연합대표가 공동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공동대책위는 출범 직후 살처분 방지 및 제도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 중에는 농림 식품부 장관을 면담해 관련 법 개정 등을 촉구한다는 방침도 포함돼 있다.

비록 때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가금류의 무더기 살처분에 대한 대책기구가 출범한 것에 환영의 뜻을 밝힌다. 특히 미물 중생이라 할지라도 생명의 소중함을 가르치고 있는 불교로선 앞서 숱한 생명이 강제로 목숨을 빼앗겨 생매장된 과거 당시 방관하는 자세로 일탈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진일보한 모습으로 평가할 수 있다. 더욱이 이번에 불교계가 앞장서 이러한 공동대책위를 구성하게 된 것은 박수 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한 가지 염려스러운 것은 처음 걸음을 뗄 땐 요란을 떨다가 나중에 언제 사라졌냐는 듯 흐지부지 끝나는 전철을 밟지는 않을까 하는 점이다. 실제로 이와 비슷한 예는 과거나 지금이나 부지기수다.

특히 조류독감이 잠잠해진다고 해서 공동대책위의 활동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선 곤란하다. 꾸준하고도 활발한 활동으로 관련법 개정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어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