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불자 禪.敎교육, 새 불교 주도”

초대 교수불자연합회장을 역임한 고준환(70) 경기대 명예교수가 재가불교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자 서울 종로에 재가선원과 불교교양대를 병행하는 본각선교원(本覺禪敎院)을 연다. 개원을 앞둔 고준환 원장을 만났다.

“동아일보사 기자 생활 10년과 경기대 교수 생활 30년을 보내고 정년을 맞았는데 대중들에게 받은 은혜를 조금이나마 보답하고자 본각선교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전국거사림을 만들고, 나아가 세계불자연합회를 결성하고 싶습니다.”

본각선교원 산하에는 시각선원(始覺禪院)과 석가대학(Saka Academy)이 개설된다. 5월 1일 개원법회를 봉행
하는 시각선원이 매주 일요일 오전 《법화경》.《금강경》.《화엄경》을 중심으로 선 법회를 열어 재가불자 수행과 신행에 역점을 둔다면 6월 1일 개강하는 석가대학은 불교기초와 응용불교 등 교학에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고 원장은 “향후 본각선교원을 확대해 이미 부지가 마련된 강원도에 본각대학원대학교와 불자마을을 건립하고 싶다”고 밝힌 후 “궁극적으로는 지구상에 굶어죽거나 돈이 없어 병원에 가지 못해 죽는 사람을 없애고, 다원적 종교 위에 각인류(覺人類) 문화운동을 전개해 불국토를 건설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석가대학 개설과목은 △마음과 수학(임종록 한양대 교수) △불교와 예술(유종민 중앙대 교수) △위파사나 명상과 심신조화(김선숙 동덕여대 교수) △선시감상(이은윤 금강신문 주필) △과학자가 본 불교(이준 건국대 명예교수) △불교와 풍수지리(김문웅 씨) △법화경 통독(고준환 원장) △생활 속의 금강경(김원수 홍익대 명예교수) △유불도교 비교론(최동락 법사) △불교입문(이서연 씨) 등 10개 과목. 과목별 수강료는 1개월 10만원.

매주 토요특강도 개설한다. 강의는 박세일.소광섭.우희종 서울대교수, 유필화 성균관대교수, 우영섭 경기대교수, 민희식 전 한양대교수, 최한수 건국대 교수, 신민교 원광대 교수, 윤명철.연기영 동국대 교수, 고준환 원장 등이 맡는다. 1개월 5만원. 인터넷 카페 주소는 http://blog.naver.com/aha10579 / 02)762-4848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